연합뉴스 유튜브 제작진, 3분의2는 비정규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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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진 10명 중 6명 이상은 비정규직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현재 △연합뉴스(71만2000명 구독) △통통컬처(86만8000명 구독) △통통테크(9만1200명 구독) △KOREA NOW(73만1000명 구독) △한반도N(6만100명 구독) △K-ODDYSSEY(2830명 구독) 등 6개 유튜브 채널을 운용하고 있다.
'연합뉴스' 채널 제작진 26명 중 정규직은 14명, 비정규직은 파견근로자 11명과 임시직 1명 등 12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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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6개 유튜브 채널 제작진, 64.5%가 비정규직
영상·콘텐츠·디지털 부서 비정규직 약 절반은 '파견직'
[미디어오늘 노지민 기자]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진 10명 중 6명 이상은 비정규직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현재 △연합뉴스(71만2000명 구독) △통통컬처(86만8000명 구독) △통통테크(9만1200명 구독) △KOREA NOW(73만1000명 구독) △한반도N(6만100명 구독) △K-ODDYSSEY(2830명 구독) 등 6개 유튜브 채널을 운용하고 있다.
연합뉴스가 7일 류호정 정의당 의원실(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제출한 '유튜브 채널 제작진 현황'에 따르면 6개 채널 제작진은 총 62명, 정규직은 22명이다. 64.5%에 해당하는 40명은 모두 비정규직이다. 비정규직 중에서도 파견근로자가 20명으로 가장 많았고, 프리랜서가 11명, 임시직이 9명으로 확인됐다.
6개 채널 중에서 비정규직 비중이 가장 높은 채널은 '연합뉴스' 사명을 이용하는 공식 채널이다. '연합뉴스' 채널 제작진 26명 중 정규직은 14명, 비정규직은 파견근로자 11명과 임시직 1명 등 12명이다.
각 채널별로 제작진을 분류해도 비정규직 비중이 확연히 높다. '통통컬처'는 정규직 1명에 비정규직 5명, 'KOREA NOW'는 정규직 5명에 비정규직 12명, 'K-ODYSSEY'는 정규직 2명에 비정규직 3명 등이다. '통통테크'나 '한반도N'의 경우 비정규직으로만 제작진을 두고 있다.
연합뉴스는 비정규직 현황을 요청한 류 의원실에 “당사는 비정규직 인력을 업무 성격과 업무량, 업무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용”하고 있다면서 “(비정규직) 사용 직무는 일반 사무보조, 웹디자인, 영상촬영 및 편집, 운전 등 단순 사무 및 기능직 위주”라 밝혔다.
그러나 실제로는 콘텐츠 제작 인력에 비정규직이 치우친 경향이 두드러진다. 연합뉴스가 류 의원실에 제출한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을 직무별로 보면 '제작직'이 50.6%로 과반이다. 제작기자·제작일반·제작보조 등으로 분류되는 제작직 중에서도 '제작보조'에 비정규직 50.2%가 집중됐다. '제작기자'의 경우 0%로 나타났다. '사옥관리·교환'(27.0%), '운전직'(16.5%) 등도 비정규직 비중 면에서 뒤를 이었다.
계약직에 비해 고용의 안정성이나 연속성이 낮은 파견직 비중이 높은 특징도 있다. 연합뉴스의 전체 비정규직은 파견직이 35%로 가장 많고, 외주업체(27%), 계약직(22%), 프리랜서(15%) 순으로 분포돼있다.
영상, 콘텐츠, 디지털 등을 이름에 사용하는 부서들의 비정규직도 파견직 비중이 높다. 11개 부서의 비정규직 인원 68명의 고용형태별 비중은 파견직이 45.5%(31명), 계약직이 33.8%(23명), 프리랜서가 20.5%(14명) 순으로 나타났다. 관련 부서는 영상미디어부, 영상운영팀, 영어영상부, 디지털뉴스부, 콘텐츠취재팀, 콘텐츠책무실, 영상마케팅부, 콘텐츠사업부, 디지털사업부, 한반도콘텐츠기획부, 콘텐츠편집부 등이다.
그간 기성 언론사는 소위 '뉴미디어' 제작 업무에 비정규직을 투입하는 관행으로 지적받아왔다. 고용노동부 '방송산업 비정규직 활용 실태조사 2021'에 따르면 지상파 3사(KBS·MBC·SBS) 뉴미디어 직무 50.7%가 프리랜서, 18.7%가 파견 비정규직, 17.3%가 계약직이었고 정규직은 8%에 불과했다. 청년층이 경력 인정에 불리하고 정규직 전환 기대감도 낮은 노동환경에 처하도록 하는 구조가 연합뉴스에서도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류호정 의원은 “(연합뉴스는) 국가기간 통신사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언론사와 마찬가지로 제작인력 대부분을 비정규직으로 채우고 있다”면서 “유튜브 제작은 상시지속적 업무인 만큼 고용안전성을 보장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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