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업CEO] 글로벌 대기업도 탐내는 소리방향 제어기술..음향시장 혁신 이끈다

김동현 기자 2022. 10. 10. 18: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영호 제이디솔루션 대표
소리에 방향성 부여하는 기술 개발
수km 밖까지 음향 또렷하게 전달
내비 음성 특정 좌석에만 전달하는 독립음장
국내서 유일하게 제품 양산 가능 기술력 확보
글로벌 대기업들과 상용화 나서
[서울경제]

“제이디솔루션은 소리로 세상을 바꾸는 기업입니다. 이전까지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일상생활의 여러 불편함을 제이디솔루션의 음향 기술로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서울경제가 최근 만난 제영호(사진) 제이디솔루션 대표는 “이미 우리 일상 곳곳에 제이디솔루션의 음파 기술이 많이 녹아들었고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제 대표가 2009년 창업한 제이디솔루션은 소리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초지향성 음향 기술’로 오디오 시장을 비롯해 여러 신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기존 음향 장비와 달리 소리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이 기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이디솔루션만이 제품 양산이 가능한 수준에 올라 있다.

제 대표는 제이디솔루션이 대표적으로 세 가지 음파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는 일정 지역에 소리를 송출하는 초지향성 음향 기술이다. 이는 제이디솔루션이 자랑하는 이 회사만의 원천 기술이다. 제 대표는 “오랜 기간 투자와 연구·개발(R&D)을 거쳐 소리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냈다”며 “레이저 포인터처럼 한 방향으로만 소리를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음파가 향하는 일정 지점에 위치한 대상에게만 소리가 들린다는 설명이다.

특히 제이디솔루션이 개발한 차량용 독립음장 기술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등 특정 음향을 필요한 좌석에만 송출하는 기술이다. 여러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이 기술이 적용된 모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조만간 일부 완성차업체에 공급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지난해에는 일본 후지쓰에 초지향성 음향 모듈 초도 물량 5억원어치를 공급했다. 제이디솔루션의 음향 모듈은 일본 훼미리마트의 방범용 폐쇄회로TV(CCTV)에 들어갈 예정이다. CCTV를 통해 이상 행위가 감지된 곳에 AI가 분석한 뒤 초지향 스피커를 통해 자동으로 음성 안내·경보 방송을 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향후 일본 내 모든 훼미리마트의 CCTV가 후지쓰 제품으로 교체되는 만큼 수주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소리를 크고 명료하게 멀리까지 보내는 기술도 제이디솔루션만의 강점으로 꼽힌다. 제 대표는 “멀리는 3킬로미터(㎞) 떨어진 지점까지 소리를 뚜렷하게 보낼 수 있다”며 “예컨대 풍력 발전기에 조류가 접근할 경우 천적음과 같은 소리를 송출해 ‘버드 스트라이크’를 막을 수 있고 공사 현장과 같은 소음이 많은 지역에서도 명확하게 경고 방송을 전달함으로써 산업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소리에 데이터를 담아내는 기술도 제이디솔루션의 주무기 중 하나다. 소리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운드태그 기술이다. 제 대표는 “소리에 데이터를 실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오디오 QR 기술을 갖추고 있다”며 “스마트폰 스피커를 통해 송출한 소리가 상대방 스마트폰 마이크에서 인식될 때 단순히 소리만 전달되는 게 아니라 데이터도 함께 들어가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제영호 제이디솔루션 대표가 자사의 초지향성 음파 기술이 담긴 보행 신호 음성 보조 장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

제 대표는 제이디솔루션의 음파 기술이 일상생활에서 여러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단 횡단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경고 방송을 보내는 보행 신호 음성 보조 장치를 이미 전국 곳곳에 구축했고 쓰레기 및 담배꽁초 무단 투기를 하는 경우에도 똑같이 해당 기술을 적용해 이 같은 경범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며 “소리의 방향을 제어해 원하는 지점에만 뚜렷하게 보낼 수 있으니 층간 소음도 줄일 수 있고 학생들도 거실에서의 TV 소리에 방해 받지 않고 집에서 편안히 공부에 매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유의 기술력에 힘입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홈코노미(집 안에서 이뤄지는 경제활동)가 성장하면서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기업과의 협업도 증가하고 있다. 아마존 등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도 제이디솔루션의 초지향성 음향기술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제 대표는 “국내외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수년간 음향 기술을 공동 개발하면서 기술력을 한층 고도화했다”며 “초지향성 음향 기술 분야에서 ‘세계 1위’의 퀄리티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대기업들에게 인정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제 대표는 “제이디솔루션이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믿고 향후 여러 단계의 ‘퀀텀 점프’가 가능한 기업이라고 평가해주는 전략적 투자자들이 많다”면서 “국내 대기업 및 해외 글로벌 기업들에게도 투자 의향을 확인하고 파트너십에 대한 검토를 거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장 요건에 부합하는 대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동현 기자 daniel@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