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갤러리] '헝가리식' 우연이 만든 주름..시몬 한타이 '수채화'

오현주 2022. 10. 10.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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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출신 프랑스 작가 시몬 한타이(1922∼2008). 20세기 후반 세계 추상의 대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작가는 '우연'을 믿는다.

15일까지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성곡미술관서 야노서 파요, 페렌츠 피체, 타마스 헨체, 일로너 케세뤼, 카밀 마요르, 베라 몰나르, 주디트 레이글 등 15인의 헝가리 작가와 함께 여는 기획전 '접히고-펼쳐진'(Folded-Unfolded)에서 볼 수 있다.

1960∼1970년대 헝가리 작가의 추상미술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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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작
접고 구기고 실매듭을 만든 캔버스에 물감
주름 방향을 따라 퍼지는 우연이 작품으로
그림으로 조각 같은 깊이를 구현하는 작업
시몬 한타이 ‘수채화’(1971·사진=성곡미술관)

[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헝가리 출신 프랑스 작가 시몬 한타이(1922∼2008). 20세기 후반 세계 추상의 대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하지만 여느 추상화가와는 좀 다르다. 의미를 구도로 삼고 스토리를 색으로 올리는, 다른 이들과는 다른 장면을 만들어내서다. 작가는 ‘우연’을 믿는다. 최선을 다한 화면에서 성과처럼 얻어내는 결과물.

이런 식이다. 접고 구기거나 실로 촘촘히 묶어 매듭을 만든 캔버스나 종이에 물감을 칠하는데, 주름 잡힌 방향과 방법에 따라 독특하게 퍼져나오는 ‘패턴’을 작품으로 삼는 거다. 굳이 전문용어로 말하자면 ‘플리아주’ 기법. 그림으로 조각 같은 깊이를 구현하는 작업이다.

결국 작가가 작품을 마주하는 건 물감이 마른 뒤 천을 펼치고 나서인데. 바로 ‘우연’이 만들어낸 장면을 뒤늦게 보게 되는 거다. ‘수채화’(Aquarelle·1971) 역시 그렇게 제작한 작품 중 하나. 아무리 우연이라 해도 그 결과를 이끌어낸 연구와 실험까지 우연이라 할 순 없다.

15일까지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성곡미술관서 야노서 파요, 페렌츠 피체, 타마스 헨체, 일로너 케세뤼, 카밀 마요르, 베라 몰나르, 주디트 레이글 등 15인의 헝가리 작가와 함께 여는 기획전 ‘접히고-펼쳐진’(Folded-Unfolded)에서 볼 수 있다. 1960∼1970년대 헝가리 작가의 추상미술을 모았다. 종이에 수채. 65.5×56.5㎝. 성곡미술관 제공.

일로너 케세뤼 ‘흐름’(Stream·1975∼1989), 캔버스에 아크릴, 180×120㎝(사진=성곡미술관)
야노서 파요 ‘삼각형’(Triangles·1969∼1989), 캔버스에 오일, 201×201㎝(사진=성곡미술관)
주디트 레이글 ‘진행’(Progress·1975), 캔버스에 혼합재료, 180.5×201.5㎝(사진=성곡미술관)

오현주 (euano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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