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욕할 것 없다"..'불꽃축제' 낯부끄러운 시민 의식 눈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사태에 열리지 않았던 '서울세계불꽃축제'가 3년 만에 열리면서 시민 100만여명이 여의도에 몰렸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이 인근 도로변에 무단으로 차를 세워 대중교통 정체가 빚어지거나 불꽃축제 관람 후 자리를 제대로 정리하고 가지 않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시민 의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매번 행사가 끝난 후 도로 점령과 쓰레기 무단 투기 등으로 시민 의식에 대한 지적이 끊이질 않아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 열리지 않았던 '서울세계불꽃축제'가 3년 만에 열리면서 시민 100만여명이 여의도에 몰렸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이 인근 도로변에 무단으로 차를 세워 대중교통 정체가 빚어지거나 불꽃축제 관람 후 자리를 제대로 정리하고 가지 않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시민 의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8일 진행된 서울세계불꽃축제는 'We Hope Again'(우리는 다시 희망한다)'이라는 주제로 개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지친 시민들의 일상을 위로하고 다시 꿈과 희망의 불꽃을 쏘아 올린다는 의미다. 오후 7시 20분부터 시작한 불꽃축제는 약 100분 동안 진행했다. 이번 축제엔 한국을 포함해 일본, 이탈리아 등 3개 팀이 참가했다.
하지만 '희망'을 외친 행사와 달리 시민 의식에 '절망'을 느낀 이도 적지 않았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불꽃축제 이런 건 너무하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에는 올림픽대로 한가운데 차량을 세워놓고 불꽃 축제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 공개됐다. 글 게시자는 "도로변에 차 다 세워둬서 버스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혀버림..올림픽대로에도 차 세워놓고 관람 중..;;"이라고 적었다.
앞서 경찰은 불꽃축제 관람을 위해 한강 교량이나 강변북로·올림픽대로 등에 불법 주·정차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견인 등 강력한 단속을 시행할 방침을 밝힌 바 있었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이에 누리꾼들은 "사고라도 나면 구급차도 못 움직이는 것 아니냐" "중국 욕을 왜 하냐 우리가 소(小) 중국인데" "도로가 자기들 안방이냐" "불꽃 축제하면 항상 저러더라" "축제는 좋지만 저런 모습은 참 별로다" 등 비판을 쏟아냈다.
또 불꽃축제가 끝난 후 여의도 한강공원 곳곳에 남겨진 쓰레기와 돗자리, 담배꽁초도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대학생 250여명으로 구성된 비영리시민단체 브이원정대는 이날 오후부터 공원을 돌면서 쓰레기봉투를 나눠주고 쓰레기를 깔끔히 처리하자는 캠페인을 벌였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한화 임직원 등으로 구성된 봉사단 2000여명은 늦은 시간까지 쓰레기를 치우고 행사장을 정리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매번 행사가 끝난 후 도로 점령과 쓰레기 무단 투기 등으로 시민 의식에 대한 지적이 끊이질 않아 왔다. 과거 불꽃 축제 이후 발생한 쓰레기양은 30여톤, 이를 처리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도 수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본서 일 못하겠다"…베트남 노동자들마저 등 돌린 이유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삼성전자 입사 선물이 당근마켓에…"구질구질하다" 비난
- "중국 욕할 것 없다"…불꽃축제 시민 의식에 '눈살'
- "연인끼리 뽀뽀하고 환호"…칠순에 박살난 푸틴의 자존심
-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 母 살린 중학생 보험금 못 받는다, 왜?
- '연정훈♥' 한가인 "아이 낳고 어디서든 '누구 엄마'였다" 눈물('싱포골드')
- '7년째 불륜 커플' 홍상수♥김민희,스페인에선 '당당' 부산에선 '실종'[TEN피플]
- [종합] 이이경 "고등학교 자퇴…우울증 온지도 몰라" 고백 ('놀면 뭐하니?')
- 류승수, 오줌박사 된 이유... "요로 결석만 16번 걸려...콜라에 물 탄 색이 전조 증상"('전참시')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