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죽인 안드로이드는 무죄?..AI, 뮤지컬 법정에 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초거대 AI(인공지능)의 등장, 내 집 현관까지 음식을 배달하는 로봇.
AI와 로봇의 시대는 이미 문이 열렸다.
9월 28일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개막한 '인간의 법정'은 현직 변호사인 조광희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이다.
이 뮤지컬의 주인공은 인간형 로봇, 안드로이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안드로이드의 법적 다툼
음악감독 장소영·연출 김정한 등
한국뮤지컬 '슈퍼군단' 대거 참여
박민성·오종혁·유태양 열연 볼만
AI와 로봇의 시대는 이미 문이 열렸다. 우리는 매일 아침 AI와 로봇이 가져다 줄 새로운 미래에 대한 핑크빛 뉴스를 접하고 있다. 이들은 아이폰보다 더 빠르고, 더 강력하게 세상을 바꿀 것이다.
이 뮤지컬은 우리들의 굳건한 믿음에 꽤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과연 인류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발판으로 새로운 문명을 향해 도약할 수 있을까. 혹시 반대로 인류가 쌓아올린 문명을 파국으로 이끄는 자해의 독이 되는 것은 아닐까.
9월 28일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개막한 ‘인간의 법정’은 현직 변호사인 조광희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이다. 이 뮤지컬의 주인공은 인간형 로봇, 안드로이드다. AI를 탑재한 안드로이드를 흔히 볼 수 있는 근미래의 세상. 회사원 한시로는 자신의 DNA를 바탕으로 제조된 안드로이드 ‘아오’와 가족처럼 살아간다.
한시로는 안드로이드에게 사람과 같은 의식을 부여하는 의식 생성기를 암시장에서 구해 아오에게 설치하는 ‘위험한 실험’을 감행하게 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하기 시작한 아오와 한시로 사이에는 예견된 갈등이 시작된다. 결국 혼란에 빠져 한시로를 살해하고 도망쳐버린 아오. 아오는 로봇 법 전문 변호사 호윤표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한다. 이들은 “아오도 인간처럼 형사재판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며 경찰청 소속 변호사와 치열한 법정 공방을 펼치게 된다.
‘인간의 법정’은 소극장 작품이지만 K-뮤지컬을 대표하는 창작진이 대거 참여해 뮤지컬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킨 작품이기도 하다. ‘그날들’, ‘투란도트’의 장소영 작곡가 겸 음악감독, ‘영웅’ ‘모차르트!’의 이란영 안무가, ‘빅피쉬’ ‘그리스’ 등을 통해 세련된 연출감각을 보여준 김정한 연출에 조수현(무대·영상), 구윤영(조명), 권도경(음향), 조문수(의상), 김숙희(분장) 등 그야말로 한국뮤지컬의 ‘슈퍼군단’이 작품의 완성도를 최고치로 높였다.
출연진 역시 ‘믿보배(믿고 보는 배우)’들이 열연 중이다. 아오의 변호사 호윤표는 박민성 임병근 오종혁, 안드로이드 아오는 이재환(빅스) 유태양(SF9) 류찬열 최하람이 맡았다. 클릭비의 멤버로 배우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오종혁은 채널A ‘강철부대’에 해병대수색대 출신으로 출연해 대중에게 더욱 익숙한 배우다.
뮤지컬 ‘인간의 법정’의 해외 진출 소식도 일찌감치 전해졌다. 제작사 대로컴퍼니는 K-뮤지컬의 빅마켓이 된 중국은 물론 프랑스, 독일, 벨기에, 스웨덴 등 유럽에서도 공연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창정♥’ 서하얀 “MC 도전, 긴장되고 떨려…남편 좋아해” (일문일답)
- ‘91세 최고령 모델’ 카르멘 델로레피체, 과감한 누드 화보 [DA★]
- 파퀴아오vs김종국 한판 붙나, ‘런닝맨’ 출격 [공식]
- 비·조정석·박결 “불륜? 개탄스러…나쁜 사람들” (종합)[DA:스퀘어]
- 양정원 십자인대 파열 부상 고백→군살 없는 수영복 자태 (호적메이트)
- 나나, 타투 제거 시술 공개 “할 때보다 5배는 아파”
- 한영♥박군, 달달한 일상 “이제 각자의 길로” [DA★]
- 오은영, 대장암 투병 심경 고백 “나쁜 사람 아닌 내가 왜?” (강연자들)
- ‘♥추신수‘ 하원미 “美 동료들, 은퇴 후 80% 이혼…내가 돈 벌어올게” (살림남) [TV종합]
- 조세호, 결혼식 자리 배치 재산순? “신중하게 배치한 것” (놀뭐)[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