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바이데이] 하루만 입금해도 이자가 생긴다?

김소연 기자 2022. 10. 6. 18: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 유모(35·대전 서구)씨는 매일 파킹통장에 쓰고 남은 자투리 돈을 이체한다.

파킹통장은 잠깐 주차(Parking)하듯 짧게 돈을 넣어놔도 일반 통장보다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에 따라 파킹통장 금리는 연 3.2%를 적용, 1억원까지 받을 수 있다.

특히 5000만원 초과분은 최고 연 2%까지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단기 여윳돈이 제법 있다면 웰컴저축은행이 운영하는 파킹통장으로 분산해 맡기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킹통장' 수시입출금 가능..연 3%대 금리
단기자금 관리용, 월급통장으로도 '인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직장인 유모(35·대전 서구)씨는 매일 파킹통장에 쓰고 남은 자투리 돈을 이체한다. 하루만 넣어놔도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씨는 연 금리가 0.1%에 불과한 시중은행 월급통장에서 금리 3%대의 파킹통장으로 갈아타기도 했다. 그는 파킹통장으로 단기 자금을 관리하며 매달 이자로 점심값이나 커피값을 해결하는 소소한 재미를 누리고 있다.

저축은행 사이에서 수신(예금) 유치 경쟁이 일어나며 파킹통장 금리가 치솟고 있다. 한 쪽이 금리를 올리면 다른 한 쪽이 더 올리는 식이다.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간 예금금리 차가 좁혀지는 것도 수신 경쟁 요인으로 꼽힌다.

파킹통장은 잠깐 주차(Parking)하듯 짧게 돈을 넣어놔도 일반 통장보다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수시입출금 통장을 뜻하며, 보통예금이라고도 불린다. 수시로 돈을 넣고 빼는 데 부담이 없어 단기 자금을 운용하기 좋은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파킹통장은 약 3년 전 공모주 청약 열풍이 불었을 때 단기 자금을 잠시 맡기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됐다.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구조에다 별도 조건 없이 약정금리를 받을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대박통장'이라 불릴 정도다.

최근 저축은행 업계는 연 3%가 넘는 금리가 붙거나 심지어 정기예금 구조로 구성된 파킹통장 상품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79개 저축은행 중 1위인 SBI저축은행은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비대면 상품 가입 채널) '사이다뱅크'의 보통예금(파킹통장) 금리를 지난달 21일 인상했다. 이에 따라 파킹통장 금리는 연 3.2%를 적용, 1억원까지 받을 수 있다. 종전 연 2.2%에서 1%p나 금리를 올린 것이다. 이 상품에 1000만원을 맡기면 한 달 이자(세후 기준)가 2만2560원이다. 1억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0.2% 금리를 지급한다.

2위 OK저축은행도 파킹통장 금리 인상에 맞불을 놨다. 비대면 전용 상품 'OK비대면보통예금'에 가입하면 1억원까지 연 3.3%를, 1억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한 연 1.0% 금리를 준다. 이는 업계 최고 수준에 달한다. 종전 대비 금리 인상폭은 0.7%p다.

보다 앞서 지난달 15일 페퍼저축은행은 '페퍼스파킹통장' 금리를 연 3.2%까지 인상했다. 다만 5000만원 초과분은 연 1.0%로 금리가 떨어진다. 기존에는 300만원 한도로 최고 금리를 제공했는데 대폭 확대된 것이다. 페퍼저축은행은 매달이 아닌 매분기마다 이자를 지급한다.

웰컴저축은행은 파킹통장인 '웰컴 직장인사랑 보통예금'에 5000만원까지 최고 연 3% 금리를 지급한다. 이 상품은 연 1.5% 기본금리에 △100만원 이상 급여이체(0.5%p) △1건 이상 자동이체(0.5%p) △개인정보 마케팅 이용 동의(0.5%p) 등 3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1.5%p 금리를 우대해 연 3%까지 이자를 적용한다. 특히 5000만원 초과분은 최고 연 2%까지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단기 여윳돈이 제법 있다면 웰컴저축은행이 운영하는 파킹통장으로 분산해 맡기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