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처 열풍 속 도전장 던진 '무기미도'

문원빈 기자 2022. 10. 6. 15: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붕괴3rd, 블루 아카이브, 소녀전선, 벽람항로, 명일방주 등 서브컬처 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던 MMORPG와 순위 다툼을 하며 두각을 드러냈다.

특히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는 매출 1위 달성하며 그야말로 서브컬처 게임의 한 획을 그었다.

특히 일반인을 초월하는 특수한 능력, 비밀스럽게 감춰진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수감자들과의 관계가 게임의 핵심 요소로 그려져 서브컬처 팬들의 취향을 저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애플 인기 1위, 매출 6위 달성한 인기 실시간 전략 RPG
- 7월 26일 우마무스메가 구글 매출 1위를 달성하며 서브컬처 게임의 저력을 자랑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붕괴3rd, 블루 아카이브, 소녀전선, 벽람항로, 명일방주 등 서브컬처 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던 MMORPG와 순위 다툼을 하며 두각을 드러냈다. 특히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는 매출 1위 달성하며 그야말로 서브컬처 게임의 한 획을 그었다. 

서브컬처 게임은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과 캐릭터 수집이 중심이 되는 게임이다. 주로 미소녀 캐릭터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오타쿠 게임'으로 분류되며 오랫동안 주류에 속하지 못했다.

하지만 인기가 나날이 상승했고 서브컬처 게임이 매출 10위권에 자주 진입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그동안 소수의 마니아층이 즐기던 서브컬처 장르가 더 이상 비주류가 아닌 흥행 보증수표가 되었음을 알리는 방증이다.

일례로 국내 출시 5주년을 앞둔 호요버스의 액션 RPG 붕괴3rd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마다 매출 순위가 수직 상승한다. 지난 9월 16일 붕괴3rd는 6.0 버전 '빛나는 기원의 화살' 업데이트를 진행한 이후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가 107위에서 10위까지 치솟았다. 

붕괴3rd는 지난 9월 4일 '홍대 버스커 버디 페스타'에 참가해 밴드 공연과 화려한 마술쇼를 선보이며 팬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이처럼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서브컬처 팬들을 위해 적극적인 공세를 펼친 것이 붕괴3rd의 오랜 인기의 비결으로 추정된다.

- 9월 말 신규 업데이트로 매출 10위권에 진입했던 붕괴3rd

넥슨게임즈의 수집형 RPG '블루 아카이브'는 서브컬처 게임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금의환향, 국내에서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해 2월 일본에 출시되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4위,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8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후 일본 출시 1.5주년 기념 특별 생방송을 진행하고 피규어와 같은 굿즈를 출시하는 등 일본의 서브컬처 팬들을 사로잡으며 지난 7월 21일 구글 플레이 매출 3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2위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흥행을 보장받은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해 11월 한국에 출시되면서 그 인기를 다시금 증명했다.

이러한 서브컬처 열풍에 힘입어 다양한 장르와 테마의 서브컬처 신작들이 출격을 준비중이다. 그 중 범죄도시를 테마로 한 아이스노게임즈의 '무기미도'는 신선한 소재로 눈길을 끈다.

- 무기미도 공식 트레일러

지난 9월 22일 사전등록 시작과 함께 공개된 무기미도는 인류 문명이 파괴된 범죄도시 '디스시티'를 배경으로 하는 실시간 전략 RPG이다. 이 게임은 지난 8월 중국 출시 당시 애플 앱스토어 기준 인기 1위, 매출 6위를 달성한 바 있어 국내에서도 흥행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플레이어는 '미노스위기관리국(MBCC)'의 신임 국장으로 부임한 후 수감된 범죄자들의 특수한 힘을 이용해 위기에 대처해야 한다. 특히 일반인을 초월하는 특수한 능력, 비밀스럽게 감춰진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수감자들과의 관계가 게임의 핵심 요소로 그려져 서브컬처 팬들의 취향을 저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인류 문명을 뿌리째 흔들어 놓은 '죽음의 별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재난 상황 등 세계관의 세부 정보를 공개해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강력한 수감자들과 그들을 관리하는 관리국 사람들의 미묘한 관계성을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이를 미리 파악한다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소수들의 애착 장르였던 서브컬처가 이제는 대세는 아니더라도 분명히 주류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이들을 겨냥한 다양하고 신선한 서브컬처 게임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