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가 풍부한 10월 수산물 2가지

2022. 10. 5. 16: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고 여행을 떠나기 좋은 10월을 맞아 영양 가득하고 맛도 좋은 수산물을 소개한다.

꽃게는 작은 몸집에도 불구하고 '호랑이와 싸워도 이길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힘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은빛 자태를 뽐내는 갈치는 가을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대표 수산물로, 몸이 훌쭉하고 꼬리 쪽이 마치 칼과 같이 생겼다 하여 '칼치'라고 불리기도 했다.

또한 비린내가 나지 않고 담백하여 조림이나 찌개,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맛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고 여행을 떠나기 좋은 10월을 맞아 영양 가득하고 맛도 좋은 수산물을 소개한다.

1. 꽃게

꽃게는 작은 몸집에도 불구하고 ‘호랑이와 싸워도 이길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힘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꽃게는 가시처럼 뾰족하게 튀어나온 등딱지 부분이 마치 육지에서 바다로 뻗은 ‘곶’을 닮았다 하여 본래 ‘곶게’로 불리기도 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면역 향상에 도움을 주며 칼슘도 풍부하여 성장발육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제철 꽃게는 부드러우면서 쫄깃하고 달큰한 살맛이 일품이며, 양념 없이 그대로 찜을 해서 담백하게 먹거나 된장과 고춧가루, 파, 무 등을 넣고 끓인 시원한 꽃게탕은 가을 별미이다. 

2. 갈치

은빛 자태를 뽐내는 갈치는 가을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대표 수산물로, 몸이 훌쭉하고 꼬리 쪽이 마치 칼과 같이 생겼다 하여 ‘칼치’라고 불리기도 했다. 

갈치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도움을 주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여름철 산란을 마치고, 월동에 대비해 늦가을까지 왕성한 먹이 활동을 하여 10월 전후로 기름이 올라 맛이 가장 좋다. 또한 비린내가 나지 않고 담백하여 조림이나 찌개,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맛볼 수 있다.

<자료=해양수산부>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