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잠 못 든다면 이불을 바꿔라? (연구)

이보현 2022. 10. 5.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잠 못 들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무게감 있는 담요나 이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스웨덴 웁살라대 연구팀은 무거운 중력 담요가 젊은 성인들의 멜라토닌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에 웁살라대 연구팀은 젊은 남녀 2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무거운 담요를 취침 전 사용하는 것이 멜라토닌과 옥시토신과 같은 수면 촉진 호르몬과 항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산을 늘릴 수 있는지를 조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중의 12% 무게 나가는 담요 사용, 불면증 완화에 도움
무거운 이불이나 담요는 불면증을 완화에 도움이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잠 못 들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무게감 있는 담요나 이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스웨덴 웁살라대 연구팀은 무거운 중력 담요가 젊은 성인들의 멜라토닌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멜라토닌 호르몬은 어둠에 반응해 증가하고, 수면을 촉진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증거들이 있다.

이전의 연구는 무거운 담요가 불면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기본 메커니즘은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다.

이번에 웁살라대 연구팀은 젊은 남녀 2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무거운 담요를 취침 전 사용하는 것이 멜라토닌과 옥시토신과 같은 수면 촉진 호르몬과 항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산을 늘릴 수 있는지를 조사했다. 아울러 참여자 체중의 12% 정도 무게가 나가는 중력 담요를 취침 전 사용할 때 체내에서 스트레스 시스템의 활동이 감소하는지도 조사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로부터 멜라토닌, 옥시토신, 코르티솔, 투쟁과 회피 교감 신경계 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중력 담요를 덮었을 때와 가벼운 담요를 덮었을 때 반복적으로 침을 채취했다.

제1저자인 엘리사 메스는 "중력 담요를 사용하면 침 속의 멜라토닌 농도가 약 30% 증가했다"면서 "그러나 옥시토신, 코르티솔, 그리고 교감신경계 활동에서는 중력 담요와 가벼운 담요 사이에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니어 저자인 이 대학 제약생명과학부 크리스티안 베네딕트 교수(약리학)는 "우리의 연구는 왜 중력 담요가 수면 개선과 같은 일부 치료적 이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발견은 작은 샘플에 의존하고, 중력 담요의 단기 효과만 조사한 결과"이라면서 "멜라토닌과 관련된 중력 담요의 효과가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을 포함해 큰 규모의 실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는 《수면 연구 저널》에 발표됐다. 원제는 'A weighted blanket increases pre‐sleep salivary concentrations of melatonin in young, healthy adults'.

이보현 기자 (together@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