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고등교육혁신 특화지역 지정..맞춤형 규제특례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전·세종·충남 지역이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특화지역)으로 신규 지정된다.
특화지역에는 지역에서 신청한 규제특례 사항에 대해 최대 6년(4+2)간 규제특례가 적용되는데 대전·세종·충남 지역에는 미래형 운송기기(모빌리티) 분야 현장실습 지원비 특례, 자율주행 실증 교육과정 특례 등이 부여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충북·광주·전남은 규제특례 추가..이동수업 완화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 대전·세종·충남 지역이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특화지역)으로 신규 지정된다.
특화지역에는 지역에서 신청한 규제특례 사항에 대해 최대 6년(4+2)간 규제특례가 적용되는데 대전·세종·충남 지역에는 미래형 운송기기(모빌리티) 분야 현장실습 지원비 특례, 자율주행 실증 교육과정 특례 등이 부여된다.
교육부는 5일 지난 2021년 광주·전남, 울산·경남, 충북에 이어 대전·세종·충남 지역이 특화지역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규제특례의 효과는 관보 고시를 거쳐 내년 3월1일부터 적용된다.
대전·세종·충남 특화지역에는 도로교통법 등으로 인해 운영이 어려웠던 외부 카메라 부착 자율주행 로봇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특례가 부여된다.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은 앞으로 캠퍼스 정문 중심 반경 2㎞ 이내의 도심공원 등에서 외부카메라를 부착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해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현장실습비 지원 비율도 상향 조정된다. 지역 선도기업과 연계해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를 운영하는 경우 사업비(국비+지방비)에서 지원할 수 있는 현장실습비 비율이 현행 25%에서 50%로 확대된다.
또 대전·세종·충남 특화지역에 참여하는 24개 대학 간 공동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지엽협업위원회가 '학교 밖 이동수업'의 범위를 정해 운영하도록 수업장소를 다양화하고 타 대학에서 수강한 학점을 원 소속대학의 졸업학점으로 인정하는 범위를 현행 2분의 1 이내에서 4분의 3 이내로 확대한다.
다른 특화지역에 대한 규제특례 사항도 추가된다. 충북 특화지역은 생명건강(바이오헬스) 분야 겸임교원을 채용하는 경우 학기 단위 임용 및 특별채용이 가능하게 된다.
광주·전남 특화지역은 에너지 신산업, 미래형 운송기기 분야의 공동 교육과정인 '광주·전남 혁신공유대학'의 운영을 활성화하고자 현장 중심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부여된 이동수업 기준 완화의 적용 대학을 현행 5개교에서 15개교로 확대한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역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규제 특례를 부여해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고등교육 모델이 수립되기를 바란다"며 "교육부도 지역발전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제거하고 지방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yos54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신평 "내가 왜 간신?…공직 맡은 적 없고 尹에 쓴소리, 간신 자격도 없다"
- 이재명 "이분 꼭 찾아 달라"…그날 밤 맨몸으로 맞선 '여의도 장갑차맨'
- "내 방에서 이상한 소리가" 모텔 여종업원 유인 성폭행…저항하자 살해
- "트랙터 시위 여자 애들, 유럽이면 머리에 총알구멍 뚫렸지"…경찰 글 논란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전성애 "엄마, 70대 때 본처 둔 연하남과 열애…그 사람 먼저 죽자 큰 충격"
- 이찬원 대상 영예…"KBS가 낳아주고 길러줘"(종합) [KBS연예대상]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