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상담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격시험 대비 과정 교육생 모집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는 의무 시행된 재취업지원서비스 제도의 주요 내용인 퇴직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퇴직 후의 생활에 이르는 인생 전반에 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상담하며 관리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생애설계란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생애 전체를 계획하는 것이지만, 한국시니어생애설계사는 퇴직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퇴직 후의 생활에 이르는 인생 전반에 대한 생애설계에 대한 조력자로서 전 연령대를 다루는 한국생애설계사(CLP)의 역할에서 그 범위를 좁힌 것으로 상담 업무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 그리고 실무를 배운다.
교육과정은 ‘생애설계총론, 재무설계, 건강설계, 여가 및 취미생활,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커리어 관리 및 개발’ 등 6개 과목에 대한 이론 60시간, 상담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40시간 등 총 10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과정의 특징은 생애설계 교육과 컨설팅이 모두 가능하도록 개발된 생애설계 전문 프로그램 ‘어테일 프로’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니어들의 생활 영역에 대한 비전 및 목표설정, 시간관리에 대한 상담 실전 방법을 배우게 된다.
강사진은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사)한국생애설계협회 소속의 생애설계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는 재취업지원 서비스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재취업지원 진로설계 프로젝트"를 추진중에 있으며, 기업별로 맞춤형 진로설계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한다.
교육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이경섭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미, 지대지미사일 4발 동해로 발사...북한 도발에 대응사격
- 전장연, 5일 지하철 4호선서 출근길 시위...“열차 운행 지연”
- "새만금 1조2천억 풍력사업, 中에 넘어갈 판"
- 열차표 18억원어치 샀다 전부 취소…왜 이러나 봤더니
- `에너지난` 유럽이 얻은 교훈…①준비성 ②국민보호 ③수입다변화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