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상공 통과한 북 미사일..다음은 SLBM 발사 유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일본 열도를 넘어 태평양에 떨어지는 중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한미일 모두 이번 도발을 규탄했는데 북한의 다음 도발은 잠수함에서 쏘는 탄도미사일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대비에 나섰습니다.
어제(4일) 오전 북한이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쏘아 올린 중거리 탄도미사일은 일본 아오모리현 상공을 통과해 일본 동쪽 태평양에 떨어졌습니다.
북한의 다음 도발은 잠수함탄도미사일, SLBM이 유력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북한이 일본 열도를 넘어 태평양에 떨어지는 중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한미일 모두 이번 도발을 규탄했는데 북한의 다음 도발은 잠수함에서 쏘는 탄도미사일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대비에 나섰습니다.
배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4일) 오전 북한이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쏘아 올린 중거리 탄도미사일은 일본 아오모리현 상공을 통과해 일본 동쪽 태평양에 떨어졌습니다.
최고 고도 970km에 비행거리는 4천500km, 최고 속도는 마하 17에 달했습니다.
미군 전략자산이 대거 포진한 괌까지의 거리를 훌쩍 넘긴 건데, 한미 군 당국은 공격편대군 비행과 정밀 폭격 훈련으로 즉각 대응에 나섰습니다.
어제 오후 우리 공군 F-15K 넉 대와 미 공군 F-16 넉 대가 서해로 출격했습니다.
편대비행 중 우리 공군 F-15K가 제이담, 즉 합동정밀직격탄으로 무인도 상의 표적을 폭격했습니다.
북한의 다음 도발은 잠수함탄도미사일, SLBM이 유력합니다.
우리 군은 함경남도 신포 기지에서 관련 동향을 포착해 군사적 대응 조치를 마련 중입니다.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며 동맹국과 함께 북한의 탄도 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 능력을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 미사일이 일본 열도 위로 날아가는 상황에 일본 정부는 북한 미사일이 일본의 영토나 영해에 떨어지거나 통과할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하는 제이 얼러트까지 발령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폭거라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배준우 기자gat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자식인데 인사를 안 해”…부친이 폭행, 실려간 박수홍
- “돈 안 보내면 퇴폐업소로 신고”…같은 수법으로 돈 갈취
- '국내 최대 규모' 경주 지진, 정확한 원인 밝혀졌다
- 금상 받고 엄중 경고도 받은 '풍자 만화'…어떤 모습이길래
- 예술·체육요원 제도, 폐지든 유지든 'BTS 활동 보장'
- 환율 올랐다고 앱 가격 올린 애플…'환율 내리면?' 묻자
- 일본 상공 지난 북한 미사일…'초비상' 걸렸던 현지 상황
- 현장에선 여전히 “글쎄”…'오른 택시 요금' 누구에게?
- 파리 패션위크 최고의 10분…스프레이 뿌리자 '드레스' 완성됐다
- “각목 테러 뒤 정신병원 입원…돈 없다고 배 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