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잇슈] 2022년 10월 4일 화요일

박성은 2022. 10. 4. 1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화성-12'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최대 사거리(4천500여㎞)로 발사했습니다.

북한 미사일이 동쪽 일본 상공을 통과한 건 2017년 이후 5년 만으로 국가안보실은 중대 도발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북한, 일본 통과 중거리미사일 쐈다…NSC "강력 규탄"

북한이 '화성-12'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최대 사거리(4천500여㎞)로 발사했습니다. 북한 미사일이 동쪽 일본 상공을 통과한 건 2017년 이후 5년 만으로 국가안보실은 중대 도발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 심야택시 콜비 최대 5천원…호출료 내면 목적지 표시 안뜬다

이르면 이달 중순부터 수도권에서 밤 10시부터 새벽 3시 사이 택시를 잡을 때 호출료가 최대 5천원으로 인상됩니다. 승객이 호출료를 내는 경우엔 목적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강제 배차해 단거리 콜을 택시기사가 걸러낼 수 없도록 합니다.

● 내일 아침기온 10도 안팎…바람 불어 더 쌀쌀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5∼10도 가량 낮아져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 북동 산지는 10도 안팎으로 떨어지겠습니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해지겠으니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겠습니다.

서울 13∼19℃ / 부산 17∼23℃

● 美태평양함대, '일본해' 아닌 동해·'한반도 동쪽수역'으로 명기

미 해군이 최근 자군의 활동을 전하는 뉴스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 아닌 '동해'(East Sea) 또는 '한반도 동쪽 수역'(WATERS EAST OF THE KOREAN PENINSULA)이라고 잇따라 명기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인플레법 여파 현실되나…현대차그룹 美 전기차 판매 줄어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차별 논란으로 우려를 낳았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여파가 미국 시장에서 차츰 현실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빈관 포기하고 용산청사 이용키로…박물관·고궁 등도 검토

대통령실이 영빈관 신축을 사실상 포기하고 외국 정상 방한 시 용산 청사 내 시설을 연회장 등으로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청사 내 공간이 부족할 경우 인근의 국립중앙박물관 등 외부 시설을 이용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정상 안압 녹내장, 치매 위험↑"

안압이 정상범위 안에 있는데도 시신경에 지속적인 녹내장성 손상이 진행되는 정상 안압 녹내장 환자는 녹내장이 없는 사람보다 치매 위험이 52%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정상 안압 녹내장 환자는 치매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연구팀은 권고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이지원 크리에이터

junepen@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