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부, 독재정권처럼 공포정치..모든 것 걸고 맞서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에 관한 감사원의 조사 논란을 두고 "윤석열 정부에 강력히 경고한다. 모든 것을 걸고 결연히 맞서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정치탄압이 노골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감사원 '문재인 조사 논란' 관련해 입장
"북풍 몰이 빌미로 前대통령 보복감사"
"얕은 눈속임, 국정실패 감추지 못한다"
[서울=뉴시스] 김재환 홍연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에 관한 감사원의 조사 논란을 두고 "윤석열 정부에 강력히 경고한다. 모든 것을 걸고 결연히 맞서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정치탄압이 노골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미 헛발질로 판명 난 북풍 몰이를 빌미로 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 보복 감사를 시도하고 있다"라며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전임자와 야당 탄압에 총동원하는 모습, 참으로 안타깝다.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경쟁자를 짓밟았던 독재정권처럼 정의를 지키라는 사정권력으로 공포정치에 나선 것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민생경제 상황이 초비상이다. 외교 참사로 국격과 국익이 자유낙하하고 있다"면서 "국가최고 책임자가 며칠 전에 본인이 한 발언조차 기억을 못 한다면서 참모들 뒤에 숨는 것뿐 아니라, 적반하장격으로 언론 탄압에 나서고 있다. 지금이 이럴 때인가? 자신을 좀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에 강력하게 경고한다. 권력자는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해야 한다"며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사적이익을 위해 남용하다 과거 정권들이 어떤 결말을 맞았는지 지난 역사를 꼭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영원할 것 같아도 권력이란 유한한 것이다"라며 "지금 휘두른 칼날이 결국 스스로에게 되돌아갈 것이란 점 잊지 말라. 국가와 국민을 위해 대통령과 집권세력 모두 대오각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얕은 눈속임으로 지금의 국정실패를 감출 수 있을 것이라고 믿으면 참으로 오산이다"면서 "우리 민주당은 민생을 위해서라면 어떤 경우에도 협조할 의사가 분명하게 있다. 그러나 정권이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배신하고 민주주의 파괴를 획책한다면 모든 것을 걸고 결연하게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오늘부터 윤석열 정부를 상대로 첫 국정감사가 진행된다"며 "사정기관들의 무도한 정치탄압을 강력하게 저지하고 총체적인 국정난맥을 바로잡을 책임이 우리 민주당에 있다. 5개월 만에 완벽하게 붕괴해버린 우리 사회에 공정과 상식 다시 세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북한을 규탄하며 "정부는 무한 대결이 아니라 어떻게든 대화와 소통을 재개하고 평화의 길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라며 "남 탓이 아니라 현재 위기를 명확하게 진단하고, 상대세력의 탄압에 권력을 사용하고 골몰할 게 아니라 국민 생명과 한반도 평화, 이 민생위기를 어떻게 이겨낼지 고민하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erleader@newsis.com, hong1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8세 임신시킨 10세 연상 교회선생 "짐승 같은 결혼생활"
- "가슴 만져봐도 돼?"…신인 걸그룹 소속사 대표, 성추행 의혹
- '185㎝' 류진 子, 아이돌 거절 후 근황…경복궁 해설사
- '아는 형님', 민경훈 결혼식 공개…단아한 미모의 ♥PD 아내
- 70세 왕종근, 몰라보게 살 쏙 빠진 근황…왜?
- 둘째 임신 김보미, 긴급 입원…"눈물 막 나더라"
- 구준엽, ♥서희원에 박력 뽀뽀…"제수씨 너무 행복해보여"
- '임현주와 결별' 곽시양, 의미심장글 "힘든 일 많이 생기면…"
- 이현주 "혀 절단 후 알코올 중독…사이비종교 빠져"
- 기안84, 뉴욕서 마라톤 도중 쓰러져…"지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