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학군 입지만 집값 올린다?.."요즘은 아파트 조경도 중요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통과 학군 입지에만 국한됐던 아파트 선택 기준이 조경, 건폐율, 녹지율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단지 내 조경 등 녹지공간을 중시하면서다.
4월 경기 시흥시에 공급된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는 건폐율 약 14%에 단지 중앙에 생태 연못을 배치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조경 특화 요소를 적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미 아이파크 9000만원 웃돈
단지내 축구장 2배 공원 인기
시흥 e편한세상은 생태연못도
교통과 학군 입지에만 국한됐던 아파트 선택 기준이 조경, 건폐율, 녹지율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단지 내 조경 등 녹지공간을 중시하면서다.
2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내년 11월 입주 예정인 경북 ‘구미 아이파크 더샵’의 경우 분양가(3억6700만원)에 더해 약 8958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 올 8월에는 4억5658만원에 입주권 실거래가 이뤄지기도 했다. 단지 내 축구장 약 2.2배 크기(1만6000여㎡)의 대규모 공원이 이 단지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야외 물놀이장, 공용 텃밭, 티하우스, 반려동물 놀이터 등을 갖춘 충남 ‘포레나 천안두정’(지난 3월 입주)의 경우 지난해 8월 대비 1억174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으며 올 3월 5억710만원에 신고가 거래됐다.
청약 시장에서도 조경이 잘된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4월 경기 시흥시에 공급된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는 건폐율 약 14%에 단지 중앙에 생태 연못을 배치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조경 특화 요소를 적용했다. 이 단지는 1순위 평균 189.94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하반기 분양시장에서도 조경에 경쟁력을 갖춘 단지가 나올 예정이다. DL건설이 이달 경남 사천시 용현면 일원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조감도)는 전체 면적의 15%로 정해진 법정 기준의 3배가량인 41%를 조경으로 꾸미는 특화 단지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지하 2층~지상 29층, 9개 동, 총 1047가구 규모(전용면적 84·154㎡)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경산 2차 아이파크’에도 넓은 중앙마당이 들어설 예정이다. 다양한 꽃과 나무, 미술장식품 공간이 꾸려진 ‘듀얼스케이프’를 조성했다. 이 단지는 경북 경산시 압량읍 압량리 일원에 공급하는 지하 2층~지상 33층, 총 745가구(전용 84~134㎡) 규모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직 내 여자친구는 태어나지도 않았다"…90년생 어쩌나 [강진규의 데이터너머]
- 호텔도 아닌데 1박 50만원…반년 전에 이미 꽉 찼다 [이미경의 인사이트]
- "박민영 열애설 났을 때 팔 걸"…돈 물린 개미들 후회 [종토방 온에어]
- 심화하는 서울 역전세난…2년 전 시세보다 싼 전세 매물 속출
- "우리 매장 미쳤다"…편의점 알바가 공개한 '불꽃축제' 매출
- 소이, 공효진♥케빈오 결혼식 당일 의미심장 SNS [TEN★]
- 강민경, 쇼핑몰 대박나더니…65억대 빌딩 매입→사무실 이사
- 선우은숙, 재혼한다…상대는 유영재 아나운서 [공식]
- 오상진♥김소영, 4살 딸 수아 최초 공개…아빠 붕어빵 "한글 다 깨우쳐" ('동상이몽2')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