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원 변신한 지하 주차장"..플랜테리어에 꽂힌 건설업계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지난해 국민 한 사람당 화훼 소비액이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2005년 이후 처음으로 의미 있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길어진 팬데믹으로 식물로 공간을 꾸미는 '플랜테리어' 수요가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최근 건설업계에서도 단지 내 여러 공간을 친환경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플랜테리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1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해 한 해 상업 목적으로 화훼를 재배한 농가 7천9곳의 판매량과 판매액 등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 1인당 화훼 소비액은 1만2천386원으로 전년보다 6.1% 증가했다.
화훼 소비는 지난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연평균 6.2%씩 증가했으나 이후 2020년까지 연평균 3.5% 감소했다. 지난해 소비액은 약 16년 만에 처음으로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식물로 공간을 꾸미는 '플랜테리어' 수요가 커진 영향이다. '플랜테리어'란 플랜트와 인테리어의 합성어로 곳곳에 식물과 화분으로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 공기 청정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에 건설업계에서도 입주민이 자연과 더 가까이에서 생활할 수 있는 아파트를 조성하고, 주거 브랜드에 친환경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그린라이프' 콘셉트와 연계한 다양한 플랜테리어 요소를 단지 곳곳에 접목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식물원카페 '플랜트리움'을 새롭게 선보인다. '플랜트리움(Plantrium)'은 식물을 뜻하는 '플랜트(Plant)'와 공간을 의미하는 접미사인 '~아리움(Arium)'의 합성어로 자연과 함께하는 휴식공간을 의미한다.
기존 조경공간이 주로 외곽지역에 있었다면, '플랜트리움'은 단지 중심에 대형 온실형 구조물로 설치돼 주민들의 접근성과 이용도를 높인다.
주차장에서 바로 접근이 가능한 지하층 LED 식물농장에서는 채소를 직접 채취해 샐러드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플랜트리움 하부 미디어월과 야외 데크공간이 1층으로 이어져 계절별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상층부에는 나무와 꽃들 사이에서 차를 마실 수 있는 카페가 조성되며, 여행 또는 출장 시 반려 식물을 맡길 수 있는 식물호텔과 병원도 설치된다.
외관 디자인도 햇볕과 바람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유리로 감싸고 있는 삼각형 철골구조물로 계획했다. 건물 내부의 높이 차이 및 상·하부 입면의 환기창을 통해 식물 생장에 필요한 기류를 형성해 온열 부하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지난 8월 SK뷰(VIEW) 출시 후 22년 만에 내놓는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이자, 두 번째 아파트 브랜드 '드파인'을 선보인 SK에코플랜트는 팝업갤러리를 통해 각종 식물과 연계된 특화 조경을 선보이면서 눈길을 끌었다.
지하주차장 천장에는 햇빛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창을 냈고, 삭막하고 답답한 주차장 공간에 각종 식자재를 식립, 식물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개방감을 확보하고 활기를 불어넣었다.
또한, SK에코플랜트는 입주민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 한 조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공유오피스에도 플랜테리어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국내 토종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는 잠실점에 '플랜테리어'를 접목한 공간을 조성했다. 잠실점 라운지에는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면서도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플랜테리어를 이용해 디자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공동주택 내 녹색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상품들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다"며 "단지 내 커뮤니티와 지상공간은 물론 지하주차장에도 플랜테리어 개념을 적용해 공간개념을 환기하고 있어 향후 분양되는 단지들은 자연 친화적 요소를 두루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립세종수목원, 오프라인 반려식물 상담실 운영
- 경기도,반려 동·식물 문화체험행사 개최
- 포스코건설, 단지 내 식물원카페 '플랜트리움' 개발
- "덥고 습한 날씨 땡큐"…대세된 음식물처리기, 필수가전 '등극'
- "韓증시 저평가 적정…주주환원 확대·주주행동주의 활성화"
- 최태원 "韓 경제시스템 정상 작동중…APEC 차질 없이 준비"
- 민주당 "韓대행, 24일까지 특검법 공포 안하면 책임 물을 것"
- 권성동 "내란·김여사 특검법, 국정·여당 마비 속셈"
- 트럼프 2기, 자율주행 규제 완화 전망…글로벌 로보택시 지각변동
- 국힘, 반성문 한 장 없이 '남 탓'…'비대위'도 도로 '친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