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악화 기업도 상장폐지 신중히..중기 회계부담 완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는 실적이 악화된 기업일지라도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해 상장폐지 여부를 현재보다 더 신중하게 결정할 전망이다.
또 중소기업의 회계부담을 낮추기 위해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도 완화되는 방안이 추진된다.
중소기업 회계부담 합리화와 관련해선, 상장회사라고 해도 그 규모가 작은 경우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를 완화해 주고, 소규모 비상장기업에 대해서도 감사부담을 완화해 주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정상화 가능 상폐 사유엔 기업에 기회 부여
규모 작은 기업은 회계 외부감사 의무 완화
신탁 재산에 자산관리 수요 높은 재산 추가
[서울=뉴시스] 최현호 기자 = 앞으로는 실적이 악화된 기업일지라도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해 상장폐지 여부를 현재보다 더 신중하게 결정할 전망이다. 또 중소기업의 회계부담을 낮추기 위해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도 완화되는 방안이 추진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제3차 금융규제혁신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자본시장 분야 규제혁신 안건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논의된 주요 안건은 ▲상장폐지 제도 개선(국정과제) ▲중소기업 회계부담 합리화 ▲신탁업 혁신방안 ▲증권사 NCR(순자본비율) 관련 위험값 합리화다.
먼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상장폐지 제도와 관련해선, 매출액 미달 등 실적악화 기업(자본전액잠식 제외)일지라도 기업의 지속가능성, 경영투명성 등을 고려해 신중한 상폐 여부 결정을 유도하는 방향을 논의했다. 거래량 부족 등 일정기간 내 정상화가 가능한 상폐 사유에 대해선 기업에 이의신청·개선기회를 부여해 정상화를 유도하는 방안도 언급됐다.
또 주가미달 등 다른 요건으로 대체할 수 있는 상폐 요건은 삭제하는 등 상폐 요건을 합리화하는 것도 논의됐다. 상장폐지 제도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달 초 거래소를 통해 별도 발표될 예정이다.
중소기업 회계부담 합리화와 관련해선, 상장회사라고 해도 그 규모가 작은 경우 내부회계관리제도 외부감사 의무를 완화해 주고, 소규모 비상장기업에 대해서도 감사부담을 완화해 주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 회계기준 질의회신, 재무제표 작성 컨설팅, 감사계약 애로 등을 지원하는 '중소기업회계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는 방안도 나왔다.
신탁업 혁신방안과 관련해선, 신탁할 수 있는 재산의 범위에 시장의 자산관리 수요가 높은 다양한 재산을 추가할 수 있는 방향이 논의됐다. 또 신탁을 통한 자금조달 수요에 대응해 금전·보험금 청구권 외 신탁재산의 수익증권 발행 허용·규율 정비, 고령화 시대에 맞는 다양한 상품 출시 지원 등에 대한 안건도 나왔다.
이와 함께 탄소배출권 등에 적용되고 있는 증권사 NCR 위험값을 완화하는 방향도 논의됐다. 세부적인 내용은 금융감독원에서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정부는 자본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하는 가운데 모험자본 활성화, 제도의 국제 정합성 제고 노력도 속도감있게 추진 중"이라면서 "우리 자본시장의 디스카운트 요인들을 해소해 나간다면, 향후 거시경제 여건이 회복될 때 더 크고 견고하게 도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규제 혁신과정에서 소비자 보호가 소홀해지거나 금융회사 건전성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균형감있게 감독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형 방송 사고 김태리…SBS연기대상서 "MBC…"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다정 투샷…꿀 뚝뚝
- 20살 차이 전현무·홍주연 열애설에 "주연이한테만…"
- "전남친 43년생 청담동 치과의사"…한혜진, 가짜뉴스에 발끈
- 박수홍, 생후 68일 딸 공개 "많이 컸다"…완성형 미모
- '버거 보살' 노상원 점집 후기 눈길…"곧잘 맞혔지만 찜찜"
- 배우 엄기준 오늘 결혼 "새로운 삶 함께하려 해"
- 전현무 꺾고…이찬원, KBS 연예대상 "방송 포기못해"
- 김준호, 건물 통째로 빌려 청혼…김지민 오열
- 변기수 KBS 연예대상 저격 "가수만 챙기냐…코미디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