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생각] 타액 감소는 25살부터..노화의 모든 것

이순혁 2022. 9. 30. 05: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간의 생로병사는 당연한 이치지만 노화에 관해서는 "확실히 밝혀진 것도 많지 않고, 노화과정을 되돌리는 방법도 없"(저자 서문)다.

요양병원을 운영하는 현직 의사가 쓴 <노화학 사전> 은, 제목처럼 노화에 관한 모든 것을 그러모아 정리한 책이다.

500쪽 넘는 벽돌책이지만 '피부', '호흡', '유전자', '세포' 등 20여개 주제별로 정리된 400개가량 소항목 제목만 훑어봐도 노화에 관해 뭔가 알게 된 느낌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화학 사전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노화의 모든 것
최현석 지음 l 서해문집 l 2만8000원

인간의 생로병사는 당연한 이치지만 노화에 관해서는 “확실히 밝혀진 것도 많지 않고, 노화과정을 되돌리는 방법도 없”(저자 서문)다. 100~200년 전만 해도 인간 대부분은 각종 질병과 전쟁, 출산 등 과정에서 숨졌다. 하지만 반노화(안티에이징)가 사회트렌드 키워드 선정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할 정도로, 노화는 모두의 고민거리가 됐다.

요양병원을 운영하는 현직 의사가 쓴 <노화학 사전>은, 제목처럼 노화에 관한 모든 것을 그러모아 정리한 책이다. 500쪽 넘는 벽돌책이지만 ‘피부’, ‘호흡’, ‘유전자’, ‘세포’ 등 20여개 주제별로 정리된 400개가량 소항목 제목만 훑어봐도 노화에 관해 뭔가 알게 된 느낌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눈에 띄는 건, 노화 시작 시점이 제각각이란 점. 타액은 25살부터 감소하고, 폐활량과 골량 감소, 청력 감퇴는 30살부터 시작된단다. 40살이 되면 근육이 줄고 뇌 부피도 40살부터 10년마다 5%씩 감소한다. 깨어있을 때 시간당 35회, 잠들었을 때 시간당 6회 이뤄지는 삼킴(연하)도 45살부터 노화로 인한 장애가 시작된다. 노안 또한 45살부터. 반대로 하루 1.5ℓ가량 췌장액을 분비하는 (외분비)췌장은 노화 영향이 거의 없단다.

지능은 좀 다르다. 개인차가 있지만 65살 이후 완만하게 낮아지다 사망 직전 급격하게 낮아진다고. 죽기 직전 급감하는 건 그뿐만이 아니다. 걸을 수 없어 침대에 눕게 될 경우, 젊은이는 한달 동안 하지 제지방량(체중-체지방량)이 2% 주는데, 노인은 10일 만에 10% 감소한다. 특히 질병으로 인한 경우엔 사흘 새 10%가 줄어든다.

이순혁 기자 hyuk@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