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해임 건의안' 국회 통과..與 불참·野 단독 처리
조성호 2022. 9. 29. 20:46
더불어민주당이 당론 발의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오늘(29일) 오후 본회의를 속개해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상정했고, 무기명투표 결과 재적 의원 과반인 168명이 찬성해 가결됐습니다.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 통과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사례로, 국회의 해임 건의는 법적인 구속력은 없습니다.
표결에 앞서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영미 순방 외교에서 아무런 성과 없이 국격 손상과 국익 훼손이라는 외교 참사를 일으킨 데 대해 박 장관이 주무 장관으로서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해임 건의안 제안 이유를 밝혔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에 참석했지만, 해임 건의안 처리에 강력히 반발하며 항의하다가 표결을 앞두고 전부 퇴장했습니다.
YTN 조성호 (chos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T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마약 혐의' 돈 스파이크, 동종 전과만 3회...공범도 구속
- 비번날 운동하던 소방관들, 심정지 환자 생명 구해
- 대법, 故 이예람 중사 성추행 가해자 징역 7년 확정
- '신당역 살인' 전주환, 스토킹·불법촬영 혐의 징역 9년 선고
- [양담소] "한달씩 혼자 여행하는 '레포츠광 남편'...미교포인데 이혼소송은 어떻게?"
- "군 면제 가수, 출연 정지해달라"...KBS 시청자게시판 민원 쇄도
- "좋은 시절 다 갔다"...젊은 세대 성지에서 '빚더미' 몰락의 길 [지금이뉴스]
- 박살난 북한산 대전차무기...우크라군이 공개한 파괴 당시 상황 [지금이뉴스]
- [날씨] 밤사이 찬 공기 남하...내일 기온 '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