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류 '턱' 기원 밝히나..가장 오래된 물고기 화석 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서 지금까지 세계에서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치아의 흔적이 담긴 물고기 화석이 발견됐다.
중국과학원 연구팀은 고정밀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을 활용한 연구 결과 이들 물고기 화석의 치아가 여태 발견된 턱 있는 척추동물의 치아로는 가장 오래된 것임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지금까지 세계에서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치아의 흔적이 담긴 물고기 화석이 발견됐다. 과학계는 이 화석이 인류의 ‘턱’의 기원을 밝힐 사료라고 보고 있다.
29일 중국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남서부 충칭시와 구이저우성에서 실루리아기(고생대 중기) 초기인 약 4억 3900만∼4억 3600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물고기 화석들이 2019년 발견됐다. 중국과학원 연구팀은 고정밀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을 활용한 연구 결과 이들 물고기 화석의 치아가 여태 발견된 턱 있는 척추동물의 치아로는 가장 오래된 것임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연구팀 책임자인 고생물학자 주민 씨는 이번 치아 화석이 모든 종(種)을 통틀어 기존에 발견된 다른 치아에 비해 약 1400만 년 앞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구 결과는 과학 저널 ‘네이처’에 네 편의 논문으로 게재됐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슈퍼 가면 싸던데 많이 주세요'…마라탕 주문 '황당 요구'
- 바이든, 또 '치매설'…숨진 의원 찾으며 '여기 있나요?'
- 하하-별 막내딸 송이양 고백한 '길랑-바레 증후군' 어떤 병? [헬시타임]
- 혼자 했다더니…돈스파이크, 女접객원과 필로폰 투약
- '소주 한잔' 퇴근 후 낙인데…매일 홀짝 '이 암' 부른다 [헬시타임]
- '성폭행 당했다' 가족에 밝힌 50대女, 유서쓰고 극단선택
- '대통령 일정도 김건희 팬카페에'…'尹 발언' 첫 게시 野비서관 항변
- 마스크 쓰고 '피리' 연주를? 조롱 당한 홍콩 '제로코로나'
- '필로폰 하고 저 때림'…남태현·서민재 소변·모발 국과수 감정
- 만취 여성 모텔서 성폭행…직장동료까지 부른 20대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