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개막.."HPC makes the future!"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대의 슈퍼컴퓨팅 학술행사인 '2022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2022)'가 29, 30일 양일간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다.
KSC2022 조직위원장인 김재수 KISTI 원장은 "최근 초고성능컴퓨터 6호기 구축을 위한 3천여억 원 규모의 '국가 플래그십 초고성능 컴퓨팅 인프라 고도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며, "최초의 엑사 슈퍼컴퓨터 등장, 인공지능 연구의 확대, 양자컴퓨터에 관심 증대 등 최근 들어 슈퍼컴퓨팅 분야가 아주 빠르게 변하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시대 국가 난제 해결 및 4차산업 혁명 기반 신산업 창출 등 슈퍼컴퓨터는 이제 국가 과학기술 및 산업발전의 기반이다. 이번 KSC는 슈퍼컴퓨팅 관련 최근 동향을 습득하고, 활용 아이디어를 얻고, 연구자들이 서로 교류하는 좋은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국내 최대의 슈퍼컴퓨팅 학술행사인 ‘2022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2022)’가 29, 30일 양일간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다.
올해로 19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의 주제는 ‘HPC makes the future!’로, 인류의 미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컴퓨팅 분야 네 가지 주제로 기조강연과 초청강연이 진행된다.
첫 날인 29일에는 지난 6월 세계 최초의 엑사급 슈퍼컴퓨터를 구축한 미국 오크릿지 국립연구소(ORNL)의 더글러스 B.코트(Douglas B. Kothe) 부소장이 '엑사스케일 컴퓨팅 시대의 서막'을 주제로,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홍콩과기대 교수)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변화시킨 AI'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30일에는 박창범 고등과학원 물리학부 박창범 교수가 KISTI의 슈퍼컴을 이용한 연구결과 '우주 시뮬레이션과 최초의 은하'에 대해 발표하고, 류훈 KISTI 박사는 양자컴퓨터를 이용해 연구되고 있는 사례들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슈퍼컴퓨터 대비 양자컴퓨터가 가지는 장단점과 양자컴퓨터 관련 국내의 최근 연구동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KSC2022에선 다양한 워크숍, 투토리얼, 커뮤니티 포럼도 함께 열린다. ▲디지털트윈을 위한 시뮬레이션, 인공지능 기술 응용 연구 ▲빅데이터&AI 활용 ▲Bio-Big Data and AI Research using High Performance Computing ▲양자정보처리 기술개발 및 활용연구 ▲양자암호통신망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 연구개발 현황 ▲HPC&AI를 위한 차세대 슈퍼컴퓨팅인프라 및 운영 기술 ▲GPU 주제로 7개의 워크숍, 그리고 ▲GPU 투토리얼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커뮤니티 포럼으로 ▲고에너지 물리를 위한 머신러닝 ▲슈퍼컴퓨팅 기반 나노소재 연구 ▲지구과학 데이터 가시화 ▲슈퍼컴퓨팅센터 기술 교류회가 있고, 한국계산과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도 함께 개최된다.
KSC2022 조직위원장인 김재수 KISTI 원장은 “최근 초고성능컴퓨터 6호기 구축을 위한 3천여억 원 규모의 ‘국가 플래그십 초고성능 컴퓨팅 인프라 고도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며, “최초의 엑사 슈퍼컴퓨터 등장, 인공지능 연구의 확대, 양자컴퓨터에 관심 증대 등 최근 들어 슈퍼컴퓨팅 분야가 아주 빠르게 변하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시대 국가 난제 해결 및 4차산업 혁명 기반 신산업 창출 등 슈퍼컴퓨터는 이제 국가 과학기술 및 산업발전의 기반이다. 이번 KSC는 슈퍼컴퓨팅 관련 최근 동향을 습득하고, 활용 아이디어를 얻고, 연구자들이 서로 교류하는 좋은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날씨] "꽁꽁 얼어붙겠네"⋯아침 출근길 '영하 12도' 맹추위
- [속보] 공수처, 尹 관저 인근 경찰 통제 강화
- [혁신, 스타트업을 만나다] 휴대용 '엑스레이' 기술의 선구자 - 로움텍
- [전망2025:반도체] HBM 성장세 연말까지 지속될 듯
- [속보] 공수처 '윤석열 체포차량' 곧 관저 도착
- [속보] 공수처, 3일 새벽 윤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위해 출발
- '복합 위기' 그리고 '글로벌'⋯CEO들의 머릿속
- [혁신이 답이다] "'AI 시대' 필수품"⋯로봇기술 급속 확산
- 폐 PET 플라스틱, 쉽게 재활용한다
- 10년 넘게 가출한 '입양 딸'…"빚까지 갚아, 파양 원해요" [결혼과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