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새 500만 개 판매.. 고소한 라면 열풍

2022. 9. 29. 13: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심 라면왕김통깨가 가을 라면 시장에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 웹툰과 김종민을 모델로 한 익살스러운 광고 등 '김통깨 팬 만들기' 전략도 힘을 보탰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죽은 국물에 밥, 김, 계란 등을 첨가해 즐기는 소비자 레시피"라며 "라면왕김통깨를 사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맛있는 라면죽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심 '라면왕김통깨' 라면, 고소한 풍미로 인기 
기획에 소비자들 참여.. 라면죽 레시피도 선사

농심 라면왕김통깨가 가을 라면 시장에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출시 한 달 만에 500만 개 넘게 판매되며 초반 흥행 성적표에 합격점을 받은 것이다.

인기 비결은 김과 통깨로 맛을 낸 고소한 풍미. 풍성한 김 후레이크와 볶은 참깨 토핑, 김 추출분말로 맛을 낸 고소함과 감칠맛에 중독성이 있다는 평이다. 또한 “깔끔한 건면과 약간의 매콤함이 느끼함을 잡아 준다” 등 국물과 깔끔한 건면의 조화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 웹툰과 김종민을 모델로 한 익살스러운 광고 등 ‘김통깨 팬 만들기’ 전략도 힘을 보탰다.

라면왕김통깨는 소비자가 직접 제품 기획에 참여해 실제 출시까지 이어진 프로슈머 제품이다. 농심은 라면 마니아의 의견을 반영해 남녀노소 좋아하는 김을 소재로 한 라면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최고의 제품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라는 생각 아래 평소 라면을 즐겨 먹는 18명의 헤비 유저와 함께 신제품 콘셉트를 기획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김과 해물, 야채 육수 기반의 고소한 국물 라면인 김 라면 콘셉트가 제안됐고, 500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 검증과정을 거치며 제품을 더욱 업그레이드했다.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한 농심은 즉시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특히, 김 라면이라는 콘셉트의 정체성을 살리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국물은 김 특유의 고소함을 강조하면서도 기존의 익숙한 요리를 흉내 내는 것이 아닌, 농심만의 새로운 맛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 이에 따라 깊은 맛을 내는 소고기 베이스에 멸치, 대구 등 각종 해물과 야채 육수로 해조류인 김에 어울리는 시원한 국물 맛을 개발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라면을 먹으며 기대하는 가장 큰 포인트는 얼큰함이라고 판단하고, 볶음고춧가루와 하늘초로 칼칼함을 더했다.

고소한 풍미를 내는 역할은 통깨와 조미유가 맡았다. 면은 건면으로 만들어 자칫 느끼해질 수 있는 국물을 보다 깔끔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게 했다.

더불어 라면왕김통깨는 즐길거리도 마련했다. 패키지에서부터 ‘김통깨’ 캐릭터와 ‘김통깨죽’ 레시피까지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도 곁들였다. 통상적으로 국물요리를 먹고 나서 밥과 각종 재료를 넣고 죽을 만들어 먹을 때 김과 깨가 꼭 사용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죽은 국물에 밥, 김, 계란 등을 첨가해 즐기는 소비자 레시피”라며 “라면왕김통깨를 사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맛있는 라면죽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