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의평가 결시율 20.8%.. 재학생〉졸업생

강인귀 기자 2022. 9. 28.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023학년도 9월 수능 모의평가 채점 결과 발표에 따르면 접수인원이 48만9370명 인데 반해 응시인원은 38만7340명으로 결시율이 20.8%를 기록했다.

높은 결시율로 인해 6월 모의평가보다 접수 인원은 더 많았던 9월 모의평가였지만 응시 인원은 더 적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9월 모의평가가 오는 31일 실시된다. 서울 송파구 방산고등학교에서 고3 학생들이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를 보고 있다./사진=뉴스1
지난 2023학년도 9월 수능 모의평가 채점 결과 발표에 따르면 접수인원이 48만9370명 인데 반해 응시인원은 38만7340명으로 결시율이 20.8%를 기록했다. 특히 재학생의 결시율이 졸업생의 결시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2023학년도 9월 모평 vs 2022학년도 수능결시율 비교
높은 결시율로 인해 6월 모의평가보다 접수 인원은 더 많았던 9월 모의평가였지만 응시 인원은 더 적었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이하 이투스) 측은 이러한 결시율의 증가가 상대평가로 치러지는 현 수능 평가 점수 중 백분위와 등급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이런 높은 결시율이 수능에도 이어진다면 학생들이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사회탐구 · 과학탐구 응시 인원 비율 비슷, 6평 대비 과학탐구 응시 인원 비율 증가



2023학년도 6월 모평 vs 9월 모평사/과탐 응시 인원 비교
6월 모의평가에 비해 과학탐구의 응시 인원이 증가했는데, 이투스는 졸업생의 유입이 과학탐구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예상과 함께, 재학생의 결시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것으로 인해 사회탐구 응시 인원 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2022학년도 수능의 영향으로 국어에서는 '언어와 매체', 수학에서는 '미적분' 선택자가 증가하는 6월 모의평가처럼 9월 모의평가에서도 유사한 흐름이 나타났는데 이후 수능에서 실제 응시자들의 분포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투스는 6월 모의평가와 9월 모의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 완성도를 점검할 뿐 아니라, 당해 연도 수능을 예측하는 도구로 활용해야 함에도 9월 모의평가는 수시 원서접수 과정에서 빨리 잊혀지기 마련이기에 많은 수험생들이 당해 연도 9월 모의평가를 분석하지 않은 상태로 수능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성적표를 받은 뒤라도 9월 모의평가를 분석하여 이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머니S 주요뉴스]
"영끌족, 어떻게 버티나" 은행 주담대 금리 7% 넘었다
한그루 이혼설 '솔솔'…7년 만에 파경?
낙관하는 전문가들… "부동산 침체 2년 이상 안갈 것"
"키 크고 말라서 창피"… 이요원, 프로필 말이 돼? '헉'
'시동생 논란' 손담비, 럭셔리 일상… ♥이규혁과 함께?
애플, '아이폰 14' 인도서 생산 시작… 탈중국 가속화
'온몸 타투'에 입 열었다… 나나 "개인적인 선택"
"제조하는 것 같아"… 돈스파이크, 손놀림 수상쩍었다?
'빚투족 어쩌나' 폭락장 속 반대매매 폭탄… 패닉셀링?
"전 남편들도 왔다"… 이인혜, 결혼식서 무슨 일?

강인귀 기자 deux100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