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젖 제거 크림 팝니다'..불법 광고·판매 적발

황규락 2022. 9. 28. 10:0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불법 유통된 쥐젖 제거 의료기기

몸에 좁쌀처럼 난 돌기를 발견하신 분 계실 겁니다. 돌기의 정체는 쥐젖으로 정확히 말하면 '연성 섬유종'입니다.

쥐젖은 각질을 형성하는 세포와 콜라겐이 증식하면서 생긴 양성종양으로 증상이 없고 주변으로 번지지 않아 꼭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미용상 쥐젖을 제거하고 싶으신 분들이 온라인에서 쥐젖 제거 화장품이나 의료기기를 구매하시곤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쥐젖 제거 효과가 인정된 의약품이나 화장품, 의료기기 등은 없습니다. 쥐젖 제거에 효과가 있다며 제품을 광고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도 불법이고,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유통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도 불법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피부에 나는 쥐젖을 제거할 수 있다고 온라인에서 광고·판매한 누리집 1,269건을 집중 점검해, 그 중 569건의 접속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기관에 행정처분을 의뢰했습니다.

불법유통되다 적발된 쥐젖 제거 제품들 (사진 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에 적발된 제품들은 의약품 300건, 화장품 148건, 의료기기 115건, 의약외품 6건입니다. 구매대행이나 해외직구로 국내 허가되지 않은 해외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거나, 쥐젖 제거 연고나 상처 회복 등의 광고 문구를 사용하면서 화장품을 마치 의약품처럼 광고한 제품입니다. 또 공산품을 '쥐젖 제거 기기'로 광고하며 의료기기처럼 판매한 사례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쥐젖은 섬유화된 피부 조직이기 때문에 화장품이나 의약외품으로 제거할 수 없다고 조언합니다.

또 혈액 공급을 차단해 쥐젖을 제거할 수 있다는 방법도 객관적인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 스스로 제거하려다가 오히려 피부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규락 기자 rocku@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