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증인 소환 앞둔 가상자산 업계.. 송치형 불발 이정훈 출석

양진원 기자 2022. 9. 28. 07: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회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1위인 업비트와 2위 빗썸의 수장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했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송치형 회장 대신 이석우 대표가 출석할 예정이지만 빗썸은 이정훈 의장이 소환됐다.

2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여야는 간사 합의를 통해 이석우 대표의 증인 소환을 결정했다.

빗썸은 사실상 오너인 이정훈 의장이 출석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송치형 두나무 회장 대신 이석우 대표가 참석한다. 사진은 송치형 회장이 지난 7월6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사기 등)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국회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1위인 업비트와 2위 빗썸의 수장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했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송치형 회장 대신 이석우 대표가 출석할 예정이지만 빗썸은 이정훈 의장이 소환됐다.

2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여야는 간사 합의를 통해 이석우 대표의 증인 소환을 결정했다. 당초 송 회장이 예정돼 있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해 소환이 불발됐다. 현재 송 회장은 미국에 있어 증인 채택이 돼도 출석하지 못할 것이란 판단이 작용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2일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UDC) 2022'에서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면 나가서 업계 이야기를 잘 전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빗썸은 사실상 오너인 이정훈 의장이 출석한다. 빗썸의 지분은 비덴트와 DAA가 약 65%를 보유 중이다. 하지만 이 의장이 각사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어 빗썸의 실질적인 대주주로 여겨진다. 그는 2002년 게임 아이템 거래 서비스 운영업체 '아이엠아이(imi)'를 창업하고 지난 2016년까지 대표를 맡았다.

이 대표는 두나무 수수료 수입 및 투자자보호센터 운영 관련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의장은 아로나와 코인 조작 의혹과 관련해 증인 자격으로 의원들의 신문을 받는다.

가상화폐 '테라·루나' 관련한 심문도 이어진다. 테라의 밸리데이터 회사인 디에스알브이랩스의 김지윤 대표는 테라·루나 폭락 사태에 대한 책임 여부를 질의받을 예정이다.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 역시 테라루나 코인 대폭락 사태에 대한 건으로 국회 출석을 요구받았다.

[머니S 주요뉴스]
'손담비 손절설' 진짜였나… 소이 뭐라 했길래?
한화, 대우조선해양 품는다… 인수금액 '2조원'
송일국 子 삼둥이 살던 송도 뷰 아파트, 매매가 9억?
[영상] 김정은 딸 추정, 김주애 포착… 시선집중
인터폴,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적색수배령
"술 좀 그만"… '음주운전' 곽도원, 차기작 어쩌나
"아이유 존재가 명품"… '구찌' 패션쇼 찢었다
'아베 국장' G7 정상 모두 불참… 기시다 어쩌나
"사장이 무릎꿇고 오열"… '쇼호스트' 유난희 왜?
"자유" vs "가짜"… 나나 '온몸 타투'에 설왕설래

양진원 기자 newsmans1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