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여성의 암 사망률 1위가 '이 암'.. 왜?

김용 2022. 9. 27. 23: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21년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지난해 암 사망자는 8만2688명이었다.

사망률이 남자는 폐암, 간암, 대장암 순으로 높았고 여자는 폐암, 대장암, 췌장암 순이었다.

2019년에만 여성 폐암 신규환자가 9629명이었다.

여성의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늦게 발견하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흡연 여성도 폐암 의식해야
담배를 안 피우는 여성 들은 방심하다 폐암을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21년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지난해 암 사망자는 8만2688명이었다. 암 사망률(10만명 당)은 폐암(36.8명), 간암(20.0명), 대장암(17.5명), 위암(14.1명), 췌장암(13.5명) 순으로 높았다. 사망률이 남자는 폐암, 간암, 대장암 순으로 높았고 여자는 폐암, 대장암, 췌장암 순이었다. 특히 여자의 암 사망률 1위가 폐암인 점이 주목된다.

◆ 여성의 암 사망률, 폐암이 2년 연속 1위... 신규환자도 증가세

폐암은 2020년, 2021년 잇따라 여자 암 사망률 1위를 기록했다. 연 신규환자도 1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2019년에만 여성 폐암 신규환자가 9629명이었다. 남자보다 흡연율이 훨씬 떨어지는 여자가 암 사망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치료가 어려운 암으로 알려진 췌장암보다 더 위험한 암이 폐암인 것이다.

◆ "나는 담배 안 피우니..." 비흡연 여성도 폐암 의식해야

여성의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늦게 발견하기 때문이다. 비흡연자가 많다 보니 방심하고 있다 암이 꽤 진행된 뒤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렵다. 사망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다. 여성 폐암 환자의 94.4%가 비흡연자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서울시 보라매병원 호흡기내과의 이현우 교수팀이 서울·수도권 거주 583만1039명을 7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다. 이 연구는 미세먼지와 폐암 발병 사이의 연관성을 입증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비흡연자의 폐암... 간접흡연, 라돈, 요리연기 등

담배필터를 통하지 않고 담배 끝에서 바로 나오는 연기에 발암물질이 더 많다. 간접흡연이 더 위험한 이유다. 여성 폐암 환자 중 70~80대 환자가 50% 이상이다. 과거 집 안방이나 사무실에서도 담배를 피우던 시절, 장기간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들로 추정된다. 요즘은 다소 나아졌지만 미세먼지도 위험요인이다. 라돈, 요리연기도 폐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부모, 형제, 자매 등 직계가족 중에 폐암 환자가 있다면 3배 정도 폐암 발병 위험이 높다.

◆ 초기에는 증상 없어... 증상 나타나면 꽤 진행된 경우

대부분의 암처럼 폐암도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감기로 오해하기 쉽다. 폐암 환자는 잦은 기침을 호소하며 암이 진행되면 피 섞인 가래가 나온다. 호흡곤란, 가슴통증도 나타난다. 목소리가 쉬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목, 얼굴, 팔이 붓고 가슴에 정맥이 돌출되기도 한다. 두통, 체중감소,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등도 생길 수 있다.

◆ 비흡연자에게도 정부 지원 폐암 검진 확대해야

정부가 지원하는 국가폐암검진은 매일 한 갑씩 30년 이상 담배를 피운 만 54~74세만 받을 수 있다. 본인 부담금 1만여 원만 내면 된다. 검진을 통해 폐암을 일찍 발견하면 수술이 가능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폐암 고위험군은 2년마다 저선량 흉부CT 검진을 하는 게 좋다. 폐암 사망률을 낮추려면 비흡연자로 국가검진을 확대해야 된다. 장기간 학교 급식소, 구내식당 등에서 일하며 요리 연기에 노출된 여성들을 위해 폐암 검진을 검토해야 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