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韓 망원경도 포착..'소행성-우주선 충돌' 그 순간

김인한 기자 2022. 9. 27. 18: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의 우주 망원경이 소행성에 우주선을 충돌시키는 역사적 순간을 포착했다.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은 27일 '우주물체 전자광학 감시네트워크'(OWL-Net) 망원경으로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다트(DART) 우주선과 소행성 디모포스(Dimorphos)가 충돌하는 모습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앞서 NASA는 이날 오후 7시 14분(한국시각 오전 8시 14분)쯤 지구로부터 1100만㎞ 떨어진 지점에서 다트 우주선을 소행성 디모포스에 충돌시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구로부터 1100만km 떨어진 지점, 초정밀 관측소행성 디모포스와 다트 우주선 충돌 후 먼지 분출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다트(DART) 우주선이 소행성 디모포스(Dimorphos)를 향해 날아가는 모습을 한국천문연구원의 우주물체 전자광학 감시네트워크(이하 OWL-Net, Optical Wide-field patroL Network)로 포착한 모습. / 영상제공=한국천문연구원


한국의 우주 망원경이 소행성에 우주선을 충돌시키는 역사적 순간을 포착했다.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은 27일 '우주물체 전자광학 감시네트워크'(OWL-Net) 망원경으로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다트(DART) 우주선과 소행성 디모포스(Dimorphos)가 충돌하는 모습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충돌 직후에는 소행성 표면에선 먼지가 분출되는 모습이 확인됐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다트(DART) 우주선 충돌 전후 촬영한 영상. 왼쪽 상단은 충돌 직전의 소행성 디모포스, 나머지 5개 사진은 충돌 직후 먼지가 분출되는 모습이 포착됐다. / 사진제공=한국천문연구원


앞서 NASA는 이날 오후 7시 14분(한국시각 오전 8시 14분)쯤 지구로부터 1100만㎞ 떨어진 지점에서 다트 우주선을 소행성 디모포스에 충돌시켰다. 다트 임무는 지구로 날아오는 소행성에 우주선을 충돌시켜 그 궤도를 미세하게 바꾸는 지구방위 임무다.

천문연은 OWL-Net 직경 0.5m 망원경으로 충돌 순간을 포착했다. 이 망원경은 광시야와 인공위성을 추적하는 고속 마운트를 가지고 있어 지구에 빠르게 근접하는 소행성의 위치와 밝기를 알 수 있다.

천문연은 앞으로 보현산천문대 1.8m 망원경, 레몬산천문대 1.0m 망원경, 소백산천문대 0.6m 망원경으로 디모포스의 궤도 변화를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충돌 후 약 2주간 먼지 분출 등으로 지상망원경을 이용한 궤도 변화 산출이 어려운 만큼 내달 19일부터 관측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NASA는 미국 존스홉킨스대 응용물리학연구소(APL)와 미사일 유도 알고리즘을 활용해 만든 소형 자동 실시간 항법 장치(SMART Nav)를 활용해 지구와의 통신과 지원 없이 스스로 비행궤적을 결정(자율항법)하는 최첨단 시스템을 갖춰 이를 활용했다.

[관련기사]☞ 나나, 온몸 문신에 "왜 했는지 말할 날 올까" 의미심장"임신 중 맞았다" 아이에 맨밥 주는 아내 고백…오은영 조언은"안주 서비스 줘라"던 중년 남성들, 2만2500원 '맥주 먹튀'한그루, 9살 연상 사업가 남편과 '합의이혼'…결혼 7년만에 왜?'10억 꽃뱀 논란' 김정민母 "딸이 도망가라고…사람 사는게 아냐"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