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치형 두나무 회장, 국감 증인 채택 불발..이정훈 빗썸 오너 소환 (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1·2위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의 수장들이 올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더불어 야당에서 출석을 요구한 이정훈 빗썸 오너가 증인으로 채택돼 첫 공식석상에 불려나왔다.
27일 국회 본회의 의결 결과 이석우 두나무 대표와 이정훈 빗썸 오너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여야 정무위 위원들은 이석우 대표 외에 이정훈 빗썸 오너도 증인 출석에 합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정훈 빗썸 오너도 증인 채택, 첫 공식석상 나설까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국내 1·2위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의 수장들이 올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당초 복수의 정무위 위원들이 증인으로 신청한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증인에서 제외됐고, 대신해 이석우 두나무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더불어 야당에서 출석을 요구한 이정훈 빗썸 오너가 증인으로 채택돼 첫 공식석상에 불려나왔다.
27일 국회 본회의 의결 결과 이석우 두나무 대표와 이정훈 빗썸 오너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 대표는 두나무 수수료 수입 및 투자자보호센터 운영 관련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이정훈 빗썸 오너는 아로나와 코인 조작 의혹과 관련해 증인 자격으로 의원들의 신문을 받는다.
당초 복수의 여야 의원들이 송치형 두나무 의장의 증인 출석을 요청했으나, 간사 합의 과정에서 불발됐다.
정무위 관계자는 "송 의장이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이라 증인 채택이 돼도 출석하지 못할 것이란 이유"라며 "이석우 대표에게 관련한 내용을 질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여야 정무위 위원들은 이석우 대표 외에 이정훈 빗썸 오너도 증인 출석에 합의했다. 아로나와 코인 조작 의혹에 대해 질의할 예정으로, 박진홍 전 엑스탁 대표 또한 같은 이유로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정훈 오너의 경우 빗썸을 비롯해 아이템매니아 운영 시절에도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바 없다.
이정훈 오너는 빗썸 이사회 의장이다. 빗썸의 지분은 비덴트와 DAA가 약 65%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정훈 오너가 각사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는만큼 빗썸의 실질적인 대주주로 꼽힌다. 2002년 게임 아이템 거래 서비스 운영업체 '아이엠아이(imi)'를 창업하고 2016년까지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테라·루나 관련한 신문도 이어진다. 테라의 밸리데이터 회사인 디에스알브이랩스의 김지윤 대표는 테라·루나 폭락 사태에 대한 책임 여부에 대해 질의받을 예정이다.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 또한 가상화폐 테라루나 코인 사태 관련한 건으로 국회 출석을 요구받았다.
다른 정무위 관계자는 "본회의에서 갓 의결된 사안이고, 국정감사를 준비중이라 자세한 내용에 대해 밝힐 수 없다"면서도 "일부 증인의 경우 해외체류를 이유로 출석을 거부할 수 있어 이에 대비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sos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조진웅, 尹 탄핵 촉구 집회 VCR 등장 "국민으로서 엄중한 사태 예의 주시"
- "완전 미쳤어" "대표님 언제?"…조국혁신당 '그날 밤' 단톡방 폭발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90세 조부와 여행' 유튜버 "학폭 댓글에 유퀴즈 방송 연기" 억울함 호소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62세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애틋 "절망 끝에 만난 기쁨" [N샷]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
- "가족 모두 한복 입고 축하해주는 꿈"…다음날 2억 복권 당첨
- 장예원 "전현무와 1시간 반씩 전화통화…말투 다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