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오늘 지분입찰 공고.. 인수과정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지분 경쟁입찰이 27일 막을 올렸다.
대우조선은 이날 경영권 지분 경쟁 입찰 공고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대우조선은 한화그룹과의 투자합의서 체결 이후 한화그룹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스토킹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지분 경쟁입찰을 본격화한 것이다.
스토킹호스는 인수 의사를 밝힌 수의계약자와 사전 계약을 체결한 후 공개경쟁입찰을 병행하는 방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토킹호스 방식’ 내달까지 접수
잠재투자자 있어도 한화에 우선권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지분 경쟁입찰이 27일 막을 올렸다. 대우조선은 이날 경영권 지분 경쟁 입찰 공고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대우조선은 한화그룹과의 투자합의서 체결 이후 한화그룹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스토킹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지분 경쟁입찰을 본격화한 것이다. 스토킹호스는 인수 의사를 밝힌 수의계약자와 사전 계약을 체결한 후 공개경쟁입찰을 병행하는 방식이다.
대우조선은 이에 따라 오는 10월 17일까지 입찰 의향서를 접수한다. 이어 최대 6주간 실사 과정을 거치는 경쟁입찰을 통해 최종 투자자를 선정한다. 다른 잠재 투자자가 한화가 제시한 2조 원보다 더 높은 가격을 써내더라도 한화는 우선협상대상자로서 투자우선권을 행사할 수 있다. 한화 측이 더 높게 제시된 가격에 인수하는 방안을 포기하면 다른 투자자가 대신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실제로 스토킹호스 방식에 따라 중견 건설사 성정은 지난해 이스타항공 예비 인수자로 선정된 뒤에 경쟁 입찰에서 더 높은 가격이 제시되자 해당 가격을 받아들여 인수를 확정했다.
다만 금융권은 한화 외 다른 대기업 계열의 경쟁입찰 참여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방산 부문을 포함한 대우조선의 산업적 특성과 투자자금 부담, 해외 경쟁당국의 심사,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 등을 고려할 때 잠재 인수 후보군이 제한적인 탓이다.
실제로 KDB산업은행이 산업계에 경영권 인수 의향을 타진하는 과정에서 응한 곳은 한화가 사실상 유일했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경영 및 재무 역량이 검증된 국내 대기업 계열에 투자 의향을 타진했으며 그 결과 한화가 인수 의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한화 품에 안기게 됐다는 소식에 전날 급등한 대우조선 주가는 이날 오전 10시 20분 현재 유상증자 부담 우려로 15.23% 급락했다. 유상증자 규모가 커 기존 주주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우려에 추가 매물이 출회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수 주체인 한화(-0.39%)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1.97%), 한화시스템(-2.03%)은 같은 시간 일제히 하락했다.
이관범 기자 frog72@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준석, 尹 욕설논란에 “민생 경보음이 들리느냐 안 들리느냐가 더 중요”
- [단독]“유부남이면 꺼질게”…중년남성 피말린 20代 스토킹녀
- ‘K-기업·문화’ 최고인데…무능 엘리트가 점령한 ‘K-정치’만 퇴보
- 예쁜 여성은 콧대 높고 사치 심해? 선입견 가진 남성들
- 논란 속 尹에 유승민, “대통령이 나서 꼬인 정국 푸는 데 앞장서야”
- [단독]‘신당역 사건’ 전주환 포함 직위해제자 7명, 교통공사 내부망 수시 접속
- 경찰 수사자격 취득자 급감...수사권 조정 후 수사부서 기피↑
- 美 “韓도 대만과 가치 공유”...中 침공시 한국 지원 희망 우회적 시사
- [영상] 美나사, 현실판 ‘아마겟돈’ 소행성 방어 우주선 실험 첫 성공
- 윤석열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훼손 국민 위험에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