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방위산업전 공식폐막..6만5천여 명 찾아 '관심'

노승혁 2022. 9. 25.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년 만에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방산 전시회 '대한민국방위산업전 2022'(DX KOREA 2022)이 25일 공식 폐막했다.

행사를 주최·주관한 육군협회와 대한민국방위산업전 조직위원회는 이번 행사에 50여 개국 350여 개 기업이 참가하고 행사 기간 약 6만5천여 명의 참관객이 전시회장을 찾았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론봇·인공지능 등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방점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2년 만에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방산 전시회 '대한민국방위산업전 2022'(DX KOREA 2022)이 25일 공식 폐막했다.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 개막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DX KOREA 2022)에서 참석 내빈들이 개막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2.9.21 andphotodo@yna.co.kr

올해 전시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축소 개최된 이후 처음으로 해외 40여 개국 외빈 등을 초청, 정상 개최했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행사를 주최·주관한 육군협회와 대한민국방위산업전 조직위원회는 이번 행사에 50여 개국 350여 개 기업이 참가하고 행사 기간 약 6만5천여 명의 참관객이 전시회장을 찾았다고 밝혔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국가안보의 중요성이 부각돼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고 설명했다.

한 참가사의 관계자는 "제품을 설명하기에도 어려울 정도로 많은 국가에서 역대 최대규모로 방한, 성황을 이뤄 안보에 대한 관심이 기대 이상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면서 "또 K-방산의 위상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었고, 방위산업의 특성상 상담실적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동유럽 및 중동지역 국가들을 대상으로 큰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올해 행사에서는 '새로운 국방'(New Defense Shape The Future)이라는 주제에 맞게 드론봇과 인공지능, 무인화, 자율주행 등 미래 복합전투체계를 가시화하는 기술 등이 주목을 받았다.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 레드백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2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DX KOREA 2022)에서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 레드백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이번 방위산업전은 역대 최대규모로 세계 40개국, 350개 기업이 참여한다. 2022.9.22 andphotodo@yna.co.kr

현대로템의 ▲ K2 전차 ▲ 차륜형 장갑차 ▲ 다목적 무인 차량, 한화그룹의 차기 보병전투장갑차를 비롯한 차세대 전투차량 5종, LIG넥스원의 유도무기와 감시정찰 장비 등이 해외 VIP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번 전시회에서 소형다목적헬기(LUH)와 한국형 다목적 수송기, 함재기 KF-21N을 공개해 해외 바이어들의 발길이 멈추지 않았다.

대한항공은 무인편대기, 수직 이착륙 및 하이브리드 무인기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무인기 선도 업체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역대 최대규모 방위산업전 (고양=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DX KOREA 2022)에서 국내외 군 관계자들이 개막식을 지켜보고 있다. 이번 방위산업전은 역대 최대규모로 세계 40개국, 350개 기업이 참여한다. 2022.9.21 andphotodo@yna.co.kr

이밖에 방한 대표단과 국내업체와의 미팅은 약 120여 회 진행됐고, 여기에 조직위원회는 별도의 VIP 투어 프로그램을 마련해 국가별로 관심을 표한 무기체계 전시장을 집중적으로 안내하는 세심함을 보였다.

또, 주최 측은 개별 국가별로 깊이 있는 만남의 장을 제공, 실질적인 방산 수출 또는 협력으로 연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 개막 (고양=연합뉴스) 김병만 기자 = 2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DX KOREA 2022)에서 해외 군 관계자들이 완전무장한 한국군 전투사격 훈련에 관심을 표하고 있다. 2022.9.21 kimb01@yna.co.kr

한편, 주한 미국상공회의소(AMCHAM)의 국방위원회(공동회장사: 록히드마틴, 노스럽 그루만, GE)는 국내 미국지사 및 미군 주요 지휘관, 국내 인사를 초청하며 협력했으며 네덜란드 국제관에서도 국내 인사들과의 교류 행사로 국제 협력을 강화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안보가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는 시기에 대한민국에서 국내 방산업체들의 우수한 기술력을 세계 각국의 VIP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뜻깊은 행사였다"면서 "앞으로 K-방산의 인기를 이어나가면서 2024년에는 세계 굴지의 방산 전시회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nsh@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