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 주가 추가 하락 대비해 풋옵션 대량 매수
투자자들이 뉴욕증시 추가 하락을 예상하면서 특정 가격에 주식을 내다 팔 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 매수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 하락으로 뉴욕증시 시가총액이 수조달러 사라지면서 투자자들이 일종의 보험을 들고 있는 것이다.
뉴욕증시는 2주 연속 5%가 넘는 주간 낙폭을 기록하며 다시 약세장엥 빠졌다. 2주간 낙폭은 2020년 팬데믹 봉쇄 초기 이후 가장 큰 낙폭이다.
선다이얼캐피털리서치가 옵션청산을 담담하는 옵션스클리어링코프의 데이테를 분석한 결과 대형 펀드매니저들은 지난 16일까지 4주 동안 풋옵션을 329억달러어치 사들였다.
이는 2020년초 평균에 비해 4배 많은 규모다.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9년 이후 13년만에 최대 규모다.
기관 투자가들은 지난주에 풋옵션 매수를 더 늘려 88억달러를 지출했다.
올들어 주식시장이 계속 하강하는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최근 강도 높은 추가 긴축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주식시장 추가 하락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풋옵션 매수가 대폭 늘고 있다.
게이트웨이투자자문의 최고투자전략가(CIS) 데이브 질렉은 "투자자들이 연준으로서는 지금의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속에서 상당한 정책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지적했다. 질렉은 연준이 더 이상 자산가격 변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어렵게 됐고, 이에따라 투자자들 스스로 그 위험을 통제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면서 이때문에 풋옵션 매수로 몰리고 있고 설명했다.
반면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타는 시기에 일반적인 콜옵션은 종적을 감추고 있다. 콜 옵션은 주식을 일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다.
'월가 공포지수'라고 부르는 이 지수는 주가가 급변동할 때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올들어 뉴욕증시는 수주일 정도의 단기가 아닌 수개월을 단위로 하락하고 있어 VIX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지난 14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4.3% 폭락하며 2020년 6월 이후 하루 낙폭으로는 최대를 기록했지만 VIX는 심리적 저항선인 30을 넘지도 않았다.
BNP파리바 전략가인 그레그 부틀은 이 정도로 주가가 폭락하면 VIX는 30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뛰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S&P500지수가 23일 1월 기록한 고점에 비해 22% 넘게 하락하면서 약세장에 진입했지만 S&P500지수는 1.7% 내리는데 그쳤고, VIX는 29.92로 30을 밑돌았다.
VIX가 제 역할을 못하자 펀드매니저들은 개별 주식 풋옵션 매수로 방향을 틀었다.
주식시장이 인플레이션 우려에서 경기침체 우려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이다.
27일과 28일 발표되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잠정주택판매 등 주택시장 통계와 함께 30일 미 상무부가 공개할 8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주식시장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PCE 물가지수는 연준이 인플레이션 지표로 삼는 물가 통계다.
아울러 연준 고위 관계자들의 발언도 잇따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28일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이 주최하는 한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30일에는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의 연설도 예정돼 있다.
파월과 브레이너드, 윌리엄스는 연준 통화정책을 좌지우지하는 '연준 3인방'으로 부르기도 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년간 7번 임신' 본능아내 "남편과 부부관계 싫진 않아"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박나래, 얼굴에 멍 자국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 한가인 "소개팅 경험 有…남친 군대 있을 때 나갔다"
- 유흥주점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바닥에 피 흥건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한 유튜버 상대 손배소 패소
- 포클레인에 결박 당한 전처…1년 헬스로 힘 키워 전 남편 보복 살인
- 국제부부 남편 "외도 했지만 성관계 無…벌거벗고 스킨십만"
- '햄버거집 계엄 모의' 노상원…성폭력 전과에 역술인 활동까지
- 1등 나오자 "너도 빨리 사"…회사 동료 10억씩 복권 당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