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SLBM 도발 위협 속 국방장관·연합사령관 美핵항모 전격 방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 당국이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준비하는 동향을 포착한 가운데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4일 부산작전기지에 전날 입항한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를 찾아 굳건한 한미 연합작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
한편 북한의 SLBM 발사 준비 동향은 로널드 레이건호가 23일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하고 한미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데 대한 반발 성격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항모 전투통제실 이례적 공개…공중·해상·수중 태세 브리핑
이종섭 “美 항모 한반도 전개, 안보공약 이행 능력·의지 보여줘”
尹대통령, 공군1호기에서 안보상황점검회의… 軍, 관련 시설·활동 예의주시
군 당국이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준비하는 동향을 포착한 가운데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4일 부산작전기지에 전날 입항한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를 찾아 굳건한 한미 연합작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
이 장관의 방문에는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이 함께했다. 국방장관과 연합사령관이 미국 핵항모를 함께 방문한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한미 군 수뇌부가 미국의 대표적 전략자산인 항모를 함께 찾아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강조한 것이다.
이 장관은 러캐머라 사령관과 함께 마이클 도널리 제5항모강습단장의 안내를 받아 로널드 레이건호의 격납고, 비행데크, 관제탑·함교 등을 둘러봤다. 특히 전투정보상황실(CCC)을 찾아 해상과 공중뿐만 아니라 수중까지 항모강습단 전체의 작전태세에 관해 보고받았다. 미 항모의 CCC 공개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장관은 레이건호 함교에서 한미 장병들에게 “이번 미 항모강습단의 한반도 전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미국의 대한민국에 대한 안보공약이 확고히 이행될 것이라는 차원에서 그 능력과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북한이 핵 사용을 기도한다면 한미의 압도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레이건호의 좌우명이 레이건 정부 당시 대외정책 기조인 ‘힘을 통한 평화’임을 상기하며 “이는 우리 윤석열 정부의 안보기조인 ‘힘에 의한 평화, 억제를 통한 평화’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널리 단장은 이 장관에게 “미 항모강습단의 입항 및 한미 연합훈련을 통해 연합작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함으로써 북한이 도발한다면 압도적인 능력으로 승리하겠다”고 자신했다.
10만t급의 레이건호는 2003년 취역해 F/A-18 슈퍼호넷 전투기, E-2D 호크아이 조기경보기,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를 비롯한 각종 항공기 약 90대를 탑재하고 승조원 약 5000명이 탑승해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
한미 해군은 이번 항모강습단 방한 기간 실전적인 연합훈련을 실시해 상호운용성을 향상하고 연합 해상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연합훈련에는 레이건호와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 원자력 추진 잠수함 아나폴리스함(SSN-760·6000t급) 등도 함께 한다.
한편 북한의 SLBM 발사 준비 동향은 로널드 레이건호가 23일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하고 한미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데 대한 반발 성격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군 관계자는 24일 “북한의 SLBM 관련 시설과 활동을 주시하고 있으며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21∼22일 관련 움직임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정충신 선임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 신포서 SLBM 발사 준비중
- 푸틴 “화이트 칼라는 징집하지마”…힘없는 소수민족이 총알받이 되나
- 캐나다 방문한 尹 “이렇게 멋진 나라 왜 진작 안 왔는지 후회”
- 박지원 “대통령실 해명 얻어터져도 싸다“
- 홍준표 “거짓말하면 일만 점점 커진다”
- 김건희 여사 유엔 패션은 ‘블랙&그레이’
- 박지원 “尹, 영·미 순방 단 하나 큰 성과는 김건희 무사고”...정상외교는 ‘완전실패’ 혹평
- 벤투호, 국내파 위주로 한 번 더 소집… 마지막 옥석 고른다
- ‘손흥민 프리킥 동점골’ 벤투호, 코스타리카와 2-2 진땀 무승부
- 집값 하락 전망 66%, 10년래 최대...유주택자·주식투자자 하락 예상 많아[한국갤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