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베이스, 카카오페이증권 주식주문 시스템 DBMS로 선정

2022. 9. 24. 09: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 알티베이스가 카카오페이증권 주식주문 시스템 DBMS로 선정됐다(사진제공 : 알티베이스)
알티베이스(Altibase)는 카카오페이증권 주식주문 시스템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카카오페이증권에 도입된 '알티베이스 버전 7'은 큐(queue) 기능을 통해 주문, 체결 속도 향상 및 개발 편의성을 높였다. Replication 기능과 공유 디스크를 이용한 Offline-Replication 및 Adapter 기능을 적용하여 시스템 장애에도 99.999%라는 고가용성과 정합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알티베이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API와 CDC 툴들을 통해서 타 시스템 연동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가져왔다.

알티베이스는 국내 In-Memory DBMS 분야에서 9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DBMS 분야에서도 시장점유율을 의미 있게 높이고 있다. 외산 데이터베이스의 독무대였던 증권사 원장에서 국산 DBMS가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로 카카오페이증권 도입을 계기로 코로나 이전 보다 2배 이상 성장한 증권 시장에서 고성능과 안정성,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다. 

알티베이스 서정훈 이사는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국내 DBMS 시장에서 증권사뿐만 아니라 타 금융계에서도 원장 DBMS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버전 8 출시를 통해서 Cloud 시장에 혁신적인 DBMS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남궁선희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