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과학] 햄버거 패티 4번 뒤집어야 빨리 굽는다

이채린 기자 2022. 9. 24.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햄버거 여러 개를 빨리 만들어야 하는 상황.

이때 패티를 몇 번 뒤집어야 할까요.

장 뤽 티포 미국 위스콘신대 매디슨 수학과 교수는 수학 모형을 통해 햄버거를 빨리 만들려면 패티를 4번 뒤집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티포 교수는 "패티를 5번 이상 뒤집는 것은 조리 시간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안 된다"면서, "이 수학 모형이 정확한 햄버거 조리 시간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조리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햄버거 패티를 빠르게 굽는 최적의 뒤집기 횟수는 네 번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햄버거 여러 개를 빨리 만들어야 하는 상황. 이때 패티를 몇 번 뒤집어야 할까요. 그 답을 수학을 이용해 찾은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인 '피지카 디' 6월 17일자에 실렸습니다.

장 뤽 티포 미국 위스콘신대 매디슨 수학과 교수는 수학 모형을 통해 햄버거를 빨리 만들려면 패티를 4번 뒤집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모형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정을 했어요.

△패티는 두께가 1cm고, 넓이가 무한하다. △그릴과 맞닿은 패티의 면은 200도의 열에 노출되며 윗면은 25도인 공기에 놓인다. △열은 동일한 속도로 패티의 모든 부분을 통해 위쪽으로 이동한다. △패티의 온도가 70도가 되면 익은 것으로 본다.

이렇게 만든 모형을 통해 계산한 결과 패티를 한 번만 뒤집어 다 익히려면 80초가 걸렸어요. 반면 6초에서 11초마다 한번씩 총 4번 뒤집는 경우 조리 시간은 69초로 뚝 떨어졌습니다. 티포 교수는 최대 4번 뒤집을 때까지는 이렇게 조리 시간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그런데 5번 이상 뒤집을 때부터는 4번 뒤집을 때와 조리 시간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더 짧은 간격으로 20번 뒤집으면 4번 뒤집는 조리 시간에서 1, 2초만 줄어들 뿐이었어요.

티포 교수는 “패티를 5번 이상 뒤집는 것은 조리 시간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안 된다”면서, “이 수학 모형이 정확한 햄버거 조리 시간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조리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관련기사

수학동아 9월호, [수학 뉴스] 수학적으로 햄버거 패티는 네 번만 뒤집자!

[이채린 기자 rini113@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