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소상공인 위한 '숏클립' 서비스 개시

성현희 2022. 9. 23. 15: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소상공인(SME)을 위한 '숏클립' 서비스를 오픈했다.

쇼핑라이브를 활용하는 SME가 많아지면서 숏클립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9월 중순부터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쇼핑라이브 숏클립 화법스쿨'에서는 숏클립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네이버가 자체 보유한 공간과 장비 등 인프라를 지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ME 대상 숏클립 기술 도구 및 교육 프로그램 지원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소상공인(SME)을 위한 '숏클립' 서비스를 오픈했다. SME가 숏클립 콘텐츠를 직접 기획·제작할 수 있는 기술 도구는 물론 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화했다. 마케팅 핵심 툴로 자리 잡은 '라이브커머스'에 짧은 영상의 숏클립 콘텐츠까지 더해 SME와 고객 간 접점을 더욱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최근 쇼핑라이브 숏클립 서비스를 시범 오픈하고 SME 대상 관련 교육을 시작했다. 쇼핑라이브를 활용하는 SME가 많아지면서 숏클립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네이버는 2020년 7월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출시한 이후 라이브영상 제작·송출 인프라, 검색·결제 등 사용성을 기반으로 SME 참여를 늘리고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를 키워 왔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9월 기준 누적 거래액 1조원 이상, 누적 시청 15억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SME 거래액 비중도 전체의 50%가 넘는다. 특히 스마트스토어와 강력한 연동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네이버 숏클립 서비스.

올해 초부터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맛보기 숏핑' '숏폼 핫딜' 등 다양한 숏클립 콘텐츠 실험에 나섰다. 일반적인 라이브가 대부분 1시간에서 1시간30분 분량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숏클립 콘텐츠는 10분에서 30분 안팎의 영상으로 상품을 재미있게 소개, 본 라이브에 앞선 예고용 콘텐츠로 활용된다. 본방송 매출의 약 45%에 이르는 매출이 숏클립 콘텐츠에서 나온 사례도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숏클립은 짧은 시간 안에 상품이나 혜택을 재미있게 소개할 수 있고, 본 라이브 전후로 활용할 수 있는 비디오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다”며 “타깃 고객을 확보하고 판매효율을 높일 수 있어 SME에게 유용한 마케팅 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SME가 숏클립 콘텐츠를 쉽게 제작·판매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도 더욱 활성화한다. 9월 중순부터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쇼핑라이브 숏클립 화법스쿨'에서는 숏클립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네이버가 자체 보유한 공간과 장비 등 인프라를 지원한다. 라이브커머스 전문강사와 온·오프라인 실습 교육을 통해 라이브 제작과 진행에 필요한 소통 화법 노하우를 전하고, 일대일 코칭 및 소그룹 트레이닝 등의 커리큘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많은 SME가 쇼핑라이브를 부담 없이 활용해 매출을 늘리고 관련 교육도 이수할 수 있도록 쇼핑라이브 전용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쇼핑라이브를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빅파워 등급 이상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라면 쇼핑라이브 필수교육 2종과 희망 교육 1종을 수강을 통해 한달간 쇼핑라이브 수수료를 무료로 지원한다. 또 쇼핑라이브를 5회 이상 진행한 초보 SME에게는 5회 이상 캘린더 노출을 지원하고, 우수 판매자 100명을 선정해 일주일 간 라이브 노출을 지원하는 '블루밍위크' 프로모션도 운영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측은 “SME가 장기적으로 플랫폼 리터러시를 키우고 새로운 디지털 변화 흐름에 올라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용어> 쇼핑라이브 숏클립= 2분 이내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모아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쇼핑라이브를 이용하는 SME는 직접 만든 영상을 등록하고, 상품을 연동하거나 관련된 라이브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다. 기존에는 판매자가 자신이 진행한 라이브 콘텐츠 가운데 1분 안팎의 클립을 추출해서 활용하는 '상품구간클립' '하이라이트 클립'을 활용했다. 숏클립 툴에서는 라이브를 진행하지 않아도 독립된 쇼트폼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