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식 PD "히트2에 합성 천장 시스템 도입하겠다"

최은상 기자 2022. 9. 23.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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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2 하반기 로드맵 공개..길드, 월드, 성장 3개 키워드에 따라 업데이트

 

넥슨의 야심작 '히트2'가 9월 28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핵심은 '클래스와 펫 합성 천장 시스템'의 도입이다. 이 외에도 최고 난이도의 영지 보스와 그에 따른 희귀 보상, 신규 서버 '아르히' 등이 추가된다. 

23일 넥슨은 업데이트 로드맵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HIT2DAY(히트투데이)' 영상과 개발자의 편지를 게재하며 향후 개발 방향성과 콘텐츠에 대해 소개했다. 

본격적인 업데이트 소개에 앞서 박영식 넥슨게임즈 PD는 "이틀 째에는 리세마라 사건, 3주 차에는 긴 시간 점검 등 큰 실수가 있었다"며 "당시 불편을 겪은 모든 모험가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다짐했다. 

아울러 후순위로 미뤄왔던 각종 편의사항 개편도 유저들에게 큰 불편이 됐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9월 안에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PD는 "섣불리 공개하는 것보단 꼼꼼하게 확인 후 유저들에게 선보이겠다는 마음으로 테스트 기간을 길게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히트2는 각 월별로 테마를 잡아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완성도를 끌어올리는데 집중할 것"이라며 4분기 업데이트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각 업데이트는 '에픽 테일 1'이라는 큰 틀 아래 에피소드 형태로 순차 공개될 예정이다.

히트2 하반기 업데이트 로드맵

에픽 테일 1의 내용은 10월부터 12월까지 3개 테마의 업데이트다. 10월 테마는 '길드'다. 각 서버의 주인을 결정하는 엔드 콘텐츠 '공성전'을 활성화하고 길드 단위 성장을 지원한다. 11월은 '월드'다. 5개 서버가 한 데 모일 수 있는 월드 콘텐츠를 오픈할 예정이다. 길드 연합 기능과 월드 내 서버 이전이 추가된다.

마지막 12월은 '성장 부스팅'으로 그동안의 유저 성장을 점검하고 캐릭터의 빠른 성장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PvP 콘텐츠 '난투장', 신규 클래스 '낫', 서버에 필요한 버프 종류를 직접 결정할 수 있는 '석상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  9/28 업데이트 "길드라는 테마에 맞춰 다양한 신규 콘텐츠 출시"

9월 28일 업데이트 - '잿빛의 흉터'

약 2개월 전 공개된 레이드 트레일러의 보스가 마침내 업데이트된다. 테라가드, 트리아, 안겔로스 지역에 최고 난이도의 영지 보스가 추가된다. '원념의 신녀' 루미아, '무지의 폭군' 아라크네스, '화염의 지배자' 인페르도스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박 PD는 론칭 단계에서 밸런스를 고려했을 때 바로 영지 보스를 추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이를 오픈 스펙이 아닌 업데이트 스펙으로 변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스킬 성장까지 포함해서 현재 모든 스킬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좌측부터) 루미아, 아라크네스, 인페르도스

영지 보스는 각 필드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보스다. 그 난이도에 걸맞게 기존 필드 보스에서 획득할 수 없었던 영웅과 고대 등급 스킬, 높은 성능의 영웅 장비 등 최고 수준의 보상이 드랍된다. 박 PD는 공성전을 준비하고 있는 유저라면 공략해볼 것을 강력 추천했다.

아울러 보스 아이템 습득 규칙 도입을 준비 중이다. 가장 많은 피해를 입힌 파티에게 획득 권한을 주거나, 마지막 타격을 입힌 파티에게 획득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룰이다. 도입에 앞서 유저가 영지 보스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 달 뒤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길드 아지트를 통해 길드 커뮤니티를 강화한다. 각종 길드 이벤트를 진행하는 장소이며, 수련장을 통해 전투 테스트를 해보고 성장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최종적으로 길드원끼리 즐길 수 있는 세부 콘텐츠까지 준비 중이다. 

길드 아지트 UI 화면 예시

이 외에도 첫 번째 신규 서버 '아르히'가 추가된다. 11월 월드 업데이트를 대비하여 기존 서버와의 격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경험치를 비롯한 다양한 성장 부스팅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편의성 패치 예정 사항



1. 거래소 여러개 아이템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대량 거래 기능' 
2. 여러개의 동일 아이템을 한번에 거래소에 등록할 수 있는 '다중 등록 기능' 
3. 아이템 검색 기능 보강
4. 각종 타케팅 기능 개선
5. 선물하기 기능 추가



 

■ 개발자의 편지 "10월 내 클래스와 펫 합성 천장 시스템 도입"

클래스와 펫 합성 천장 시스템이 10월 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박 PD는 "정식 출시 초반부터 많은 유저들이 의견을 주셨던 사항"이라며 "빠른 도입을 원하고 있는 만큼 개발 속도를 높여 10월 중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동안 이용한 모든 합성 기록이 소급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리하고 있으며 캐릭터 선물하기를 통해 이전된 캐릭터에서도 소급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기능 구현과 데이터 확인이 완료되면 정확한 업데이트 날짜를 안내할 예정이다. 

다음은 공성전이다. 기존 인테라 성 해방 이벤트를 완료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다음 주 첫 번째 공성이 시작되는 것으로 안내됐으나 각 서버의 해방 이벤트가 완료된 그 주에 바로 시작될 수 있도록 변경된다. 또한 공성전 입찰 기준이 길드 순위 30위에서 50위까지 증가된다. 

마지막은 원활한 채널 이동을 위한 프리패스 랭킹 확대다. 대기열 스트레스를 낮추고 서버 안정화 이후에도 활발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버 당 수용 인원 숫자가 높게 설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박 PD는 "현재 상황을 검토했을 때 개발진이 예상한 수치보다 더 많은 유저가 있었고, 현재의 기준이 플레이에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언급했다. 상위 랭킹 100위까지 프리패스가 가능했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혜택 대상을 랭킹 200위까지 확장한다. 이는 9월 28일 함께 업데이트된다.

 

■ 유저 QnA

유저 QnA를 진행하는 박영식 PD의 모습

 

Q. 파티장 지정 타켓 공격 및 따라가기 기능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다.

9월 28일 기능 개선을 통해 바로 적용하도록 하겠다. 

 

Q. 월드맵에 각 사냥터 추천 레벨과 몬스터 출몰 지역이 표시되면 좋을 것 같다.

레벨과 캐릭터의 강함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추천 레벨이 적합하지 않는 고민이 있다. 최대한 부흥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다.

 

Q. 캐릭터 피격에 대한 피드백이 확실하게 있었으면 한다. 적대 유저나 몬스터에게 공격받았을 때 알아차리기 어렵다.

이 질문을 듣고 "왜 못챙겼지?"하는 생각에 부끄러움을 느꼈다. 바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Q. 희귀~영웅 클래스 공격 속도를 상향할 계획이 있는가?

개발을 오래 하다 보니 현재의 속도에 익숙해져 버렸다.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다. 개발팀은 내부 밸런스와 전투 체감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현재 확정된 사항은 아니기에 다음 패치 노트를 통해 말씀드리겠다. 

 

Q. 특정 몬스터에게 이동하거나 드랍 아이템을 추적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한다.

많은 유저들이 의견을 주셨다. 개발팀 내부에서도 의견이 있었다. 적극 검토하여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하겠다.

 

Q. 마을 내 선택 NPC에게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추가해달라.

기능이 있다. NPC 리스트 버튼을 누르면 마을 안에서는 마을 안 NPC가 나오고 클릭 시 자동 이동이 된다.

 

Q. 상대적으로 근거리 클래스는 사냥과 전투가 어렵다. 밸런스 개선을 원한다.

개발팀에서도 이 문제를 개선하고자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 특히 스킬 추가 등을 생각하고 있다.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 

 

Q. 파티 플레이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다. 경험치나 골드 획득 증가 등의 추가 혜택이 있었으면 한다.

공감하고 있다. 플러스 알파를 만들어 열심히 고민하여 너무 늦지 않도록 준비하겠다.

 

Q. 보주 클래스의 리커버리 스킬 사용 시 키보드 단축키를 눌러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기능 개선해주었으면 한다.

단축키 지원 등과 같은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하겠다. 

anews9413@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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