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808] 국제수영연맹은 왜 프랑스어 약자 'FINA'를 쓸까

김학수 입력 2022. 9. 23. 07:28 수정 2022. 9. 26. 10: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수영연맹은 프랑스어로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Natation'라고 표기한다.

국제수영연맹은 공식 국제언어로 프랑스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쓴다.

국제수영연맹 명칭이 프랑스어로 된 것은 IOC 창설을 주도한 프랑스인 피에르 쿠베르탱의 영향을 받아 국제스포츠연맹체가 초창기에 대부분 프랑스어를 공영어로 채택했기 때문이다.

국제수영연맹을 'FINA'로 보도한 것은 해방이후부터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제수영연맹은 프랑스어로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Natation’라고 표기한다. 영어로는 ‘International Swimming Federation’라고 칭한다. 둘 다 국제수영연맹이라는 뜻이다. 국제수영연맹이라는 어휘는 일본식 한자어이다. ‘국제(國際), ’수영(水泳)‘, ’연맹(聯盟)‘의 합성어인데 이 단어들은 일본에서 메이지 유신이후 서양문물을 받아들이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FINA’는 프랑스어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Natation’의 각 첫 글자를 따내 만들어졌다. 연맹을 의미하는 ‘‘Fédération’의 ‘F’, 국제를 의미하는 ‘Internationale’의 ‘I’, 수영을 의미하는 ‘Natation’의 ‘NA’ 등의 첫 알파벳 등을 딴 것이다. ‘de’는 조사 ‘의’를 나타내는 접속어라 약자에는 포함하지 않았다.

FINA는 수영을 포함해 수상 스포츠의 국제대회를 주관하기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인정한 국제연맹이다. 스위스 로잔에 본부를 둔 FINA는 수영, 다이빙, 하이 다이빙, 아티스틱 수영, 수구 및 오픈 워터수영 등 6가지 수상 스포츠 종목을 관장한다.

국제수영연맹은 공식 국제언어로 프랑스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쓴다. 국제수영연맹 명칭이 프랑스어로 된 것은 IOC 창설을 주도한 프랑스인 피에르 쿠베르탱의 영향을 받아 국제스포츠연맹체가 초창기에 대부분 프랑스어를 공영어로 채택했기 때문이다. 국제축구연맹을 ‘FIFA(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국제배구연맹을 ’FIVB(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Volleybal)’ 등으로 표기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다.

FINA는 1908년 런던올림픽이 끝날 무렵 영국 런던 맨체스터 호텔에서 영국,프랑스,독일,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헝가리, 스웨덴 등의 대표가 모여 창설했다. 출범 당시에는 8개국이 회원국이었지만 2017년 카리브해의 영연방 엥귈라가 회원국으로 가입해 총 209개이 가입돼 있다.

우리나라 언론에서 국제수영연맹을 보도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였던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 1929년 7월4일자 ‘입강선수(入江選手)의기록(記錄) 세계공인기록(世界公認記錄)’ 기사는 ‘(동경전(東京電)) 조대수영부(早大水泳部)의입강선수(入江選手)가작년자성중학시대(昨年茨城中學時代)에지은이백(二百)과사백(四百)의배영기록(背泳記錄)에대(對)하야일본수상연맹(日本水上聯盟)은국제수영연맹(國際水泳聯盟)에대(對)하야세계공인기록(世界公認記錄)으로승인(承認)하기를신청(申請)하엿든바삼십일차이기록(三十日此二記錄)을세계공인기록(世界公認記錄)으로인(認)하는지(旨)의통지(通知)가잇서일본선수(日本選手)가세계기록(世界記錄)으로공인(公認)되는최초(最初)의영예(榮譽)를덧어디더라’고 전했다.

국제수영연맹을 ‘FINA’로 보도한 것은 해방이후부터였다. 조선일보 1964년 6월12일 ‘남녀(男女)「혼영(混泳)」신설(新設)’기사는 ‘11일 대한체육회수영 수영(水泳))연맹은 국제 수영연맹(FINA)이 결정,통보한「도오꾜·올림픽」에서의수영경기종목과 일정등을발표했다.10월11일부터18일까지「도오꾜」종합경기장과「도오꾜」체육관 수영장에서 있게된 수영경기는 개인종목에서 남자9,여자8개종목외에 단체종목 그리고 수구(水球))가 포함되는데 개인종목에서 남녀 4백「미터」개인 혼영(혼영(混泳))종목이신설됐고 종전 1개종목2명의「엔트리」를 3명으로늘린것이 특색이다’고 보도했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