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초 노벨상 시즌 돌아온다..평화상, 기후위기 행동가들 유력

이서영 기자 2022. 9. 23. 05: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벨 평화상 후보 343명..2016년 이후 역대 최대
지난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드미트리 무라토프의 메달이 1억3050만 달러(약 1683억원)에 낙찰됐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가을 바람과 함께 노벨상 시즌이 돌아왔다. 매년 주목도가 높은 '노벨 평화상'의 영예를 안을 인물이 누군지에 관심이 쏠린다.

21일(현지시간) 더위크는 노벨 평화상 후보가 누가 될 것인지에 관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22년 노벨 평화상 후보자가 343명에 이른다는 것을 제외한 구체적인 이름 및 기타 정보는 알 수 없다.

다만 2022년 주요 이슈를 살펴볼 때 올해의 상은 데이비드 아텐버러나 그레타 툰베리 같은 기후 변화에 대항하는 인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더위크의 보도를 중심으로 질의응답(Q&A) 형태로 풀어봤다.

-노벨 평화상 후보는 어떻게 선정되는지 ▶노벨 평화상 후보자 및 수상는 총 5명으로 구성된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선정한다.

후보 지명은 1월31일까지며 앞선 두 달 간 노벨위원회는 제출물을 검토하고 후보자들에 관한 짧은 목록을 작성한다.

3월부터 8월까지 후보자에 대한 자문위원 심사를 거쳐 10월초 과반수 투표를 통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가 선정된다.

노벨 재단은 "이번 결정은 항소 없이 최종 결정 됐다"고 말했다. 올해 시상식은 12월10일 오슬로에서 개최된다.

-노벨 평화상 후보에 오른 인물은 ▶ 노벨 평화상 후보자의 이름이나 기타 정보, 후보로 발탁한 사람에 관한 정보는 약 50년간 비밀에 부친다.

노벨 재단은 후보자 수는 공개하는데, 올해 후보는 343명이며 이 중 개인은 251명 단체는 92개다. 이는 역대 두 번째로 많은 수로 2016년 376명에 이어 최대다.

후보가 누군지가 철저히 비밀에 부쳐져 있는 탓에, 수상자가 발표될 때까지 추측이 잇따른다. 다만 올해 주요 이슈들을 위주로 살펴볼 때 올해는 데이비드 아텐버러나 그레타 툰베리 같은 기후 환경 관련 활동가들이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

매년 오슬로 평화 연구소(PRIO)는 자체적으로 평화상 후보 명단을 작성하는데, 벨라루스의 스비아틀라나 치하누스카야나 러시아의 알렉세이 나발니 등이 평화상을 수상할 가치가 있다고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치하누스카야나는 비폭력 민주화 운동가로 공정한 선거를 주장하면서 시위대에 대한 국가적 잔혹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앞선 3월에는 유럽연합(EU) 의원 수십 명이 노벨 재단에 평화상 선정 기한을 연장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지명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지난해 9월14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중심가에 있는 노르웨이 노벨연구의 노벨평화상 발표 장소에 알프레드 노벨 흉상이 서 있다. 2021.09.14/news1 ⓒ 로이터=뉴스1 ⓒ News1 김민수 기자

-최근 수상자는 ▶지난 해 노벨 평화상은 언론인 두 명이 나란히 받았다. 그 주인공은 필리핀의 마리아 레사와 러시아의 드미트리 무라토프다.

두 언론인은 민주주의와 항구적인 평화의 전제조건인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인정 받아 평화상을 수상했다.

5년 전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은 국제 외교와 사람들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특별한 노력을 인정 받아 노벨 평화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전 수상자들로는 1906년 시어도어 루스벨트 전 대통령, 1954년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 1979년 마더 테레사, 1986년 엘리 비젤, 1994년 야세르 아라파트, 시몬 페레스 그리고 이츠하크 라빈 등이 있다.

-노벨 평화상이란 ▶노벨상은 스웨덴의 발명가이자 과학자, 자선가였던 알프레드 노벨이 자신의 재산 대부분을 '지난 1년간 인류에게 가장 큰 혜택을 준 사람에게 주는 상'을 제정하는데 사용하라고 유언을 남기면서 만들어졌다.

노벨상은 평화상(10월7일 발표) 뿐 아니라 생리의학상(10월3일), 물리학(10월4일), 화학(10월5일), 문학(10월6일), 경제학(10월10일)이 있다. 이 중 평화상은 국가 간의 친목 증진, 상비군 폐지 또는 감축, 평화회의 설립 및 촉진을 위해 가장 많이 또는 최선을 다한 사람에게 주어져야 한다.

이에 따라 노벨 재단은 후보자를 지명할 때, 지명자가 특정 범주에 속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테면 국회나 주권국가의 정부, 또는 현재 국가 원수 등이 대상이다.

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