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붓값 못 내면 결혼 안 돼?" 중국, 결혼지참금 규제 캠페인

임정환 기자 2022. 9. 22. 16: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월 중국 SNS 웨이보에는 결혼식장에 도착한 신부가 차에서 내리지 않고 신랑 측과 승강이를 벌인 일이 논란이 됐다.

신부가 하차하지 않은 이유는 결혼지참금이 입금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신부는 약속한 돈이 입금됐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에야 차에서 내려 결혼식장으로 들어갔고, 급하게 돈을 마련하느라 동분서주한 신랑 아버지는 눈물을 흘렸다.

신랑 측이 결혼을 위해 신부 가족에게 보낸 지참금과 예물은 모두 50만 위안(약 9090만 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인의 결혼 사진촬영. EPA 연합뉴스

지난 2월 중국 SNS 웨이보에는 결혼식장에 도착한 신부가 차에서 내리지 않고 신랑 측과 승강이를 벌인 일이 논란이 됐다. 신부가 하차하지 않은 이유는 결혼지참금이 입금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신부는 약속한 돈이 입금됐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에야 차에서 내려 결혼식장으로 들어갔고, 급하게 돈을 마련하느라 동분서주한 신랑 아버지는 눈물을 흘렸다. 신랑 측이 결혼을 위해 신부 가족에게 보낸 지참금과 예물은 모두 50만 위안(약 9090만 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문으로 ‘신붓값’(bride price)으로 번역되는 ‘차이리’(彩禮)는 신랑이 신부 가족에게 줘야 하는 돈이다. 중국의 오랜 관습이지만, 신부 측의 과도한 요구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올해 초 웨이보에는 한 20대 여성이 남성 두 명에게 끌려가는 영상이 올라왔는데, 조사 결과 남성들은 여성의 가족이었다. 딸의 남자친구가 차이리 50만 위안을 준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딸을 끌고 간 것으로 전해지면서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다.

이런 차이리 피해 사례가 잇따르자 당국이 고가의 차이리를 규제하자며 캠페인에 나섰다. 농업농촌부와 중국공산당 조직부 등 8개 부서는 최근 낡은 관습을 타파해야 한다며 ‘고가의 결혼지참금 등 농촌풍속 개혁 업무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공무원들에게 농촌 마을의 현황을 파악하고 과도한 차이리를 받지 못하도록 관리하라고 규정했다. 또 마을의 규약을 개정해 결혼과 장례 등 각종 경조사에서 낭비를 막으라고도 했다.

이 캠페인은 내년 말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당국이 결혼지참금 규제에 나선 것은 차이리로 인한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인구감소 문제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농촌 마을의 차이리는 통상 10만∼20만 위안으로 한 가정이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이다.

여기에 남아선호 사상이 강한 농촌에서 여성이 부족해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차이리가 올라 결혼하지 못하는 총각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중국에서는 764만여 쌍이 결혼해 3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800만 쌍을 밑돈 건 2002년(786만 쌍) 이후 19년 만에 처음이다. 전문가들은 결혼 인구 감소는 출생 인구 감소로 이어지고 다시 중국 전체 인구로 감소로 연결된다며 결혼과 출산에 장애가 되는 낡은 관습을 철폐하고 출산을 장려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임정환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