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기시다 찾아갔는데..日, 회담 장소 세팅도 안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한일 약식 정상회담을 가졌다.
우여곡절 끝에 한일 두 정상이 대면한 것으로,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가 있는 장소를 찾아가는 형식이었다.
다만 일본 측이 회담 장소에 테이블과 국기 등을 준비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약식 정상회담을 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계자는 "두 정상이 30분을 얘기했지만 일본 측에서 장소 세팅을 안해 약식정상회담이 됐다"며 "긴박하게 추진하다 보니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대통령, 기시다 있는 곳 찾아가
대통령실 "장소가 마땅치 않아서"
한일 두 정상, 30분 만나도 약식정상회담
"일본 측에서 장소 세팅을 안했다"
【뉴욕(미국)=김학재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한일 약식 정상회담을 가졌다.
우여곡절 끝에 한일 두 정상이 대면한 것으로,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가 있는 장소를 찾아가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일본 측은 장소를 제대로 준비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2년9개월만에 이뤄진 한일 정상의 만남은 30분간 회담을 했음에도 약식 정상회담으로 남게 됐다.
일단 대통령실은 이번 약식 정상회담에 대해 "어쨌든 양 정상이 만나 해결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데 큰 의미가 있지않나 싶다"고 자평했다.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23분부터 30분간 유엔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총리와 약식회담을 가졌다고 대통령실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엔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인데, 그 빌딩에서 열리는 CTBT(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관련 회의에 기시다 총리가 회의 참석해 있어 그곳에서 회담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언론에선 이번 약식 정상회담이 주유엔 일본 대표부 건물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한 가운데 대통령실 관계자는 "다른 명칭이다. 그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기시다 총리가 있는 곳에 윤 대통령이 찾아가는 모양새가 연출된 것과 관련, 관계자는 "기시다 총리는 그 건물에 있는 행사에 참여하고 있었다"며 "그런데 유엔은 지금 굉장히 많은 정상들이 여러 일정들을 하고 있다. 그래서 장소가 마땅치 않아 그곳에서 하는 장소로 해서 기시다 총리도 오고 윤 대통령도 갈 수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것이 반드시 기시다 총리가 있는 장소에 윤 대통령이 방문했다고는 볼 수 없는 것"이라며 "여러가지를 서로 논의하는 과정 속에서 그렇게 조율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고 답했다.
2년9개월만의 한일 정상간 대면 회동이지만, 약식회담이 된 것에 대해 대통령실은 "구체적인 의제를 확정해서 논의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측이 회담 장소에 테이블과 국기 등을 준비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약식 정상회담을 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계자는 "두 정상이 30분을 얘기했지만 일본 측에서 장소 세팅을 안해 약식정상회담이 됐다"며 "긴박하게 추진하다 보니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한일정상회담 #기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폭행 피살' 엄마 잃은 꼬마…18년간 '사진' 넣고 다니다 검거한 형사
- "개X끼들이야 말이야"…이봉원, 故이주일에게 혼났던 사연?
- '대장암 완치' 유상무, 충격적 몰골…"얼굴이 말이 아니네요"
- 이현주 "혀 절단 후 알코올 중독…사이비종교 빠져"
- 진시몬 "막내아들 심장마비 사망…가는 모습도 못봐"
- "남성잡지 모델갔더니 T팬티만"…조정민 "군인팬들 이어 감옥서도 편지받아"
- 장예찬 "한동훈 봐줄테니 차라리 가족이 했다고 하라…정치생명 고민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