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빅4'는 어떻게 일류기업이 되었나..EBS1 '위대한 수업..'

최민지 기자 2022. 9. 21. 21: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메타)으로 대표되는 정보기술(IT) ‘빅 4’는 어떻게 일류 기업이 됐을까? 이들은 앞으로도 일류 기업의 타이틀을 유지할 수 있을까?

미국 뉴욕대 교수이자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크게 신뢰받는 빅테크 기업 전문가인 스콧 갤러웨이는 이들 기업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팬데믹 시기에 경기침체로 모든 기업이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때 과감한 투자를 이어나간 것이나 순환 매출 비중을 높여 예측 가능한 수익을 확보해 기업 운영의 효율을 높였다는 점 등이다.

EBS 1TV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빅테크 기업’ 3부작은 갤러웨이를 초대해 빅 4의 비밀을 파헤쳐본다. 1강 ‘빅테크 기업은 왜 잘나가나’ 편에서는 애플 등 빅테크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분석한다. 2강 ‘빅테크 기업의 미래는’ 편에서는 이들 기업이 앞으로 보일 행보를 예측해본다. 3강 ‘빅 4와 명문대학의 상관관계’ 편에서는 빅테크 기업 취업을 원하는 청년을 위한 정보도 제공한다. 방송은 22, 23, 26일 오후 11시35분.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