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처럼 해변 돌봐요"..'반려해변 전국대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쓰레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가운데 정부가 민간 주도형 해변관리를 독려하기 위해 '제1회 반려해변 전국대회'를 개최한다.
1986년 미국 텍사스 주가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해변 입양(Adopt-A-Beach)'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기업·단체·학교 등 민간이 특정 해변을 맡아 가꾸고 돌보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해수부는 정부 주도의 해양 쓰레기 수거 정책을 추진하고, 반려해변 제도 등 민간의 해양 쓰레기 관리도 유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양쓰레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가운데 정부가 민간 주도형 해변관리를 독려하기 위해 ‘제1회 반려해변 전국대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최고의 반려해변 가족을 찾아라’라는 주제 아래 이번 전국대회를 오는 22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사전 심사를 거친 공무원 연금공단, KT&G, 보길 초등학교 등 10개 기관과 단체가 그동안 추진한 정화활동과 캠페인 사례를 발표하고, 해수부는 우수 단체를 평가해 해수부 장관상과 부상을 수여한다.
또한 국내외 반려해변 제도·현황 발표와 반려해변을 민간 주도형 해변관리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문가 토론도 예정돼 있다.
해수부는 2020년 해변입양 제도를 도입했다. 1986년 미국 텍사스 주가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해변 입양(Adopt-A-Beach)’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기업·단체·학교 등 민간이 특정 해변을 맡아 가꾸고 돌보는 프로그램이다. 해변을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아끼고 사랑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해수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20년)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증가했다. 해안쓰레기 전체 수거량은 2018년 약 4.8만 톤에서 2020년 약 11.2만 톤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전체 해양쓰레기 중에서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인해 발생한 재해쓰레기의 수거량은 2018년 약 1.4만 톤에서 2020년 4.8만 톤으로 3배 이상 늘었다. 또한 바다 밑에 가라앉는 침적쓰레기 수거량은 감소했지만, 해류를 따라 이동하는 부유쓰레기 수거량은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년간의 ‘국가 해안쓰레기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해안쓰레기 중 플라스틱 쓰레기 유형(평균 8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는 미세플라스틱이 되어 지구 생태계와 인체 건강을 위협한다. 세계자연기금(WWF)은 지난 2월 해양생물종의 88%가 플라스틱 쓰레기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해수부는 정부 주도의 해양 쓰레기 수거 정책을 추진하고, 반려해변 제도 등 민간의 해양 쓰레기 관리도 유도하고 있다.
2020년 9월 제주도와 처음으로 반려해변 업무협약을 맺고 3개 해변에서 시범 사업을 했고, 현재 전국 8개 광역지자체로 사업을 확대했다. 72개 기관·단체들이 전국 56개 해변을 입양해 정화활동에 참여 중이다. 국내 기관뿐만 아니라 주한미국대사관도 인천 마시안해변을 입양해 지난 9월 1일 같은 해변을 입양한 CJ제일제당·인천시 등과 합동으로 정화활동에 나섰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반려해변 우수 활동 단체에 정부 포상을 제공하고 입양기관에 인센티브를 확대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깨끗한 바다를 위해 모든 국민들이 관심을 두고 해양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미경 인턴기자 mic.o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스크 써도 존재감 빛났다 …홍수피해 어루만진 그녀의 정체
- [OTT다방] 남녀 체인 연결된 채로 화장실…'체인리액션'이 관찰하고픈 건?
- 잘 팔린 독일車 '3대장' 리콜도 최다…불명예 1위는
- '쥴리 스펠링 아는지' 그 검사…징계위기에 해명 보니
- 유명 영화 제작자, 스토킹 혐의 입건…'접근금지' 명령 받았다
- '나 박보검인데 1300만원 보내달라'…돈 갈취한 남성 정체는
- 진짜 실화됐다…송파 '엘리트' 30평형 20억 무너졌다
- '로또 1등 23억 주인 찾아요…한달 남았습니다'
- 신당역 유족 '전주환 얼굴보고 소름…한녀 악플 가슴 아파'
- '尹 조문취소' 논란…탁현민 '육개장 먹고 발인 보고 온 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