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이어령길' 개통하며 제10회 자문밖문화축제

이한나 2022. 9. 21. 16: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갤러리 전시·작가 작업실 방문
음악회와 체험 프로그램 다양
25일 가나아트서 기금마련 경매
평창동 가나아트센터 1전시장_건립기금마련전 [사진 제공 = 가나아트]
오는 23일 종로구 평창동에 '이어령길'이 생긴다. 평창30길 28 가나아트센터 앞에서부터 평창30구간에 종로구가 명예도로명을 붙인다. 이날 개통식을 갖고 자문밖문화포럼(이사장 이순종)이 주최하는 제10회 자문밖문화축제가 개막된다. 지역 미술관과 갤러리, 공방, 작업실 등 수준 높은 문화예술자원을 일반에게 공개하고 다양한 예술참여와 체험프로그램을 펼친다.

자문밖 지역은 종로구 구기동, 부암동, 신영동, 평창동, 홍지동 등을 일컬는다. 수려한 자연환경에 고 이어령 초대 문화부장관, 김종규 한국문화신탁 이사장, 이종상 예술원회원, 이호재 가나아트센터 회장 등 150여명의 예술인과 가나아트, 토탈미술관, 환기미술관, 영인문학관 등 100여 미술관 갤러리가 밀집돼 국내 대표적인 자생적 공동체 예술마을이 형성됐다.

이번에는 자문밖 지역을 기반으로 건축, 공예, 패션,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등 생활과 맞닿은 분야에서활동하고 있는 활발하게 활동중인 자문밖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한 곳에 모아 '자문밖 디자인 명인 초대전'을 개최한다. 21일부터 25일까지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일상의 예술, 디자인'전은 참여 작가 17인의 고유한 디자인 철학과 비전을 엿보는 기회다. 곽철안(예술가구), 김개천(건축), 김승희(금속공예), 김현(그래픽디자인), 노경조(도예), 박소현(패션), 승효상(건축), 안상수(타이포그래피), 이동춘(예술장신구), 이상봉(패션), 이순종(제품디자인), 임선옥(패션), 조병수(건축), 최병훈(예술가구), 최 욱(건축), 하준수(영화, 미디어디자인), 하태석(건축) 등이 참여한다.

토탈미술관 세미나실에서는 24~25일 오후 업사이클링 봉제제품과 유리공예 등을 판매하는 자문밖예술상점을 연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차세대 예술인의 융합 창작 플랫폼인 자문밖아트레지던시 센터 건립 기금을 마련하는 경매도 25일 오후 4시 가나아트센터 야외데크에서 열린다. 이날 5시 오픈 콘서트도 열린다. 일부 행사는 사전예약이 필요하며 자세한 내용은 자문밖문화포럼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이한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