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개량백신 내달 11일부터 접종

김진수 2022. 9. 21. 13: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이 가능한 개량 백신 접종이 10월부터 시작된다.

개량 백신 접종은 기존 백신 접종과 마찬가지로 건강취약계층부터 우선 시행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동절기 재유행 대비 필요성, 국내·외 2가백신 개발·허가동향, 백신효과 등을 고려해 수립한 2022-2023년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시행계획을 21일 발표했다.

다만, 잔여백신을 활용한 당일접종은 2·3순위의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도 10월부터 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취약층 우선.. 27일부터 예약
백경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이 가능한 개량 백신 접종이 10월부터 시작된다. 개량 백신 접종은 기존 백신 접종과 마찬가지로 건강취약계층부터 우선 시행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동절기 재유행 대비 필요성, 국내·외 2가백신 개발·허가동향, 백신효과 등을 고려해 수립한 2022-2023년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시행계획을 21일 발표했다.

백경란(사진)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동절기 추가접종 기본방향의 핵심은 새로 도입되는 2가 백신을 활용한다는 점과 차수 중심이 아닌 시기 중심으로 접종정책을 전환한다는 점"이라며 "유행 변이를 대상으로 개발된 백신을 최대한 활용해 동절기 접종계획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접종은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노숙인 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에게 10월부터 우선 실시한다. 당국은 50대 연령층, 18~49세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 등 차순위 접종대상과 건강한 18~49세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에 접종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잔여백신을 활용한 당일접종은 2·3순위의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도 10월부터 할 수 있다. 접종은 마지막 접종 또는 확진일 기준 4개월 이후에 하도록 권고한다. 이번 접종에는 유행변이에 대응해 개발된 화이자와 모더나의 mRNA 2가 백신이 권고된다. 최근 품목허가를 마치고 이달 15일부터 도입된 모더나의 BA.1 기반 2가 백신이 먼저 활용된다. 방역당국은 화이자의 BA.1 기반 2가 백신도 곧 도입해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대상자 또는 mRNA 백신 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노바백스 등 단백질재조합 백신도 보조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접종 사전예약은 이달 27일부터 시작되며, 사전예약에 따른 예약접종과 당일접종은 10월 11일부터 시행한다. 감염취약시설은 지자체 여건에 따라 방문접종팀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10월 초부터 시행된다.

사전예약은 정부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이용이 불편한 고령층 등은 가족들의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1339, 지자체 콜센터)도 가능하다. 당일접종도 가능하며 네이버, 카카오 등 SNS를 통한 당일예약이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백 청장은 "BA.4, BA.5 기반의 2가 백신도 신속한 도입을 준비 중"이라며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과 인플루엔자 동시 유행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중요한 만큼 코로나19 기초접종 완료, 고령층 및 소아청소년 등 고위험군의 인플루엔자 접종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김진수기자 kim89@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