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초점] 피네이션, 새 얼굴 탄생이 절실할 때

홍혜민 입력 2022. 9. 21. 10: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싸이가 이끄는 음악 레이블 피네이션(P NATION)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소속사의 간판 아티스트로 제시와 현아를 내세운 피네이션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개성 중심의 음악 스타일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피네이션을 대표하던 가수인 제시와 현아·던이 최근 전속계약 종료와 함께 잇따라 싸이의 품을 떠나면서다.

소속사의 음악적 색깔을 대표하던 간판 가수들이 줄줄이 떠나면서 피네이션의 포지션은 어딘가 애매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네이션, 제시·현아 등 간판 가수 이탈로 위기론 대두
TNX의 아쉬운 부진..자체 제작 능력 입증해야
가수 싸이가 이끄는 음악 레이블 피네이션(P NATION)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피네이션 제공

가수 싸이가 이끄는 음악 레이블 피네이션(P NATION)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소속 가수였던 제시 현아를 비롯해 수장인 싸이까지 잇따라 굵직한 성과를 남기며 가요계에서 활약했을 때의 기세는 생각보다 빠르게 자취를 감춘 모양새다.

피네이션은 지난 2019년 싸이가 설립한 이후 제시 현아 던 크러쉬 헤이즈 디아크 스윙스 등을 잇따라 영입하며 사세를 키웠다. 소속사의 간판 아티스트로 제시와 현아를 내세운 피네이션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개성 중심의 음악 스타일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예능에서 포텐셜을 터트린 제시의 거침없는 행보와 공개 열애를 전면에 내세우며 대중의 호감을 회복한 현아·던 커플의 활약 역시 피네이션의 이미지 구축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하지만 피네이션의 호(好)시절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피네이션을 대표하던 가수인 제시와 현아·던이 최근 전속계약 종료와 함께 잇따라 싸이의 품을 떠나면서다. 소속사의 음악적 색깔을 대표하던 간판 가수들이 줄줄이 떠나면서 피네이션의 포지션은 어딘가 애매해졌다.

피네이션 설립 이후 2년여의 시간이 지났지만 그 사이 커진 몸집 만큼의 자체 제작 능력을 증명하지 못했다는 점도 문제다. 실제로 피네이션은 설립 이후 TNX를 제외하고 모든 소속 아티스트들을 영입하는 방식으로 사세를 키워왔다. 그러나 유일하게 피네이션이 직접 제작한 TNX의 경우 4세대 아이돌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데뷔 활동을 마무리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소속사를 대표하는 굵직한 가수들이 빠진 환경 속 소속사의 자체 제작 능력에 대한 입증이 중요해진 만큼, 이는 피네이션에게 결코 긍정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좋은 아티스트를 영입하고 미처 발굴되지 못한 그들의 스타성을 이끌어 내는 것 역시 소속사의 중요한 덕목이다. 하지만 K팝 신을 이끌어갈 소속사로서 오랜 시간 롱런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조건은 새로운 스타를 발굴하고 이들을 통해 K팝의 새 트렌드를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기존 가수들의 영입으로 빚은 피네이션의 1막은 이제 저물어가는 중이다. 이들이 제대로 된 2막을 열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일이다.

홍혜민 기자 hhm@hankookilbo.com

ⓒ한국일보 www.hankookilbo.com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