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 광고 도입..얼마나 받을까?

이상덕 2022. 9. 21. 1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고조회 수익금 45%
2023년부터 적극 반영
'메이드 온 유튜브' 이벤트
유튜브 쇼츠 광고
유튜브가 짧은 동영상 서비스인 '쇼츠'(Shorts)에 광고를 도입하기로 했다. 영상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수익금의 45%를 지급한다.

20일(현지시간)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메이드 온 유튜브(Made on Youtube)'라는 행사를 열어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는 "이번 발표는 짧은 형태의 온라인 영상에 자금을 지원하는 첫 번째 계획"이라며 "유튜브가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큰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쇼츠는 틱톡(tiktok)에 대항하고자 유튜브가 2020년 만든 짧은 동영상 서비스다. 세로로 넘기면서 짧은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쇼츠 광고는 2023년부터 적용이된다. 다만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해야만 한다. 조건은 구독자 1000명과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뷰 달성이다. 유튜브는 "해당되는 크리에이터는 롱폼(long-form)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팬 펀딩 등 등 여러 가지 수익 창출 기능을 포함해 기존 파트너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는 동영상과 동영상 사이에 배치된다. 발생한 광고 수익은 매달 합산되며 수익의 45%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쇼츠용 슈퍼 땡스(Super Thanks)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정식 출시 일정은 내년이다. 시청자들은 좋아하는 쇼츠 동영상을 표시할 수 있고 크리에이터들은 팬이 구매한 강조 표시된 슈퍼 땡스 댓글을 통해 팬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유튜브의 설명이다.

유튜브는 2007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도입했다. 현재 YPP 회원은 200만명 수준이다. 이후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기업가들은 직원을 채용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서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지난 3년간 유튜브가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미디어 기업에 지급한 금액은 500억 달러가 넘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튜브는 초기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로 했다. 게이머나 메이크업 담당자 등 특정 유튜버들은 YPP 가입 조건이 낮아진다. 유튜브는 "자격요건을 낮춘 새로운 YPP 등급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슈퍼 땡스(Super Thanks), 슈퍼챗(Super Chat), 슈퍼스티커(Super Sticker), 채널 멤버십과 같은 팬 펀딩 기능에 보다 빨리 접근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크리에이터 뮤직 홈페이지
아울러 유튜브는 이날 라이선스 문제로 음악을 사용한 대부분의 롱폼 동영상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해 크리에이터와 작곡가가 수익을 나눌 수 있는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그동안 라이선스 문제가 있는 동영상들은 수익을 배분 받지 못했는데,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을 통해 음원을 구입할 경우 수익 공유를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유튜브가 이처럼 대대적으로 광고 서비스 도입에 나선 까닭은 틱톡의 아성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모바일 앱마켓 분석 사이트 데이터닷에이아이(data.ai)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튜브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안드로이드 폰 기준·중국 제외)은 19.4시간으로 틱톡의 23.6시간에 밀린 바 있다.

[실리콘밸리 = 이상덕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