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새 원내대표 주호영..추대한다더니 반대표가 4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에 5선 주호영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 대구가 지역구인 5선 중진 주호영 의원이 총 106표 가운데 61표를 얻으며 당선됐습니다.
국민의힘 유일의 호남 의원인 재선 이용호 의원도 42표를 얻으며 깜짝 선전했습니다.
[이용호/국민의힘 의원 : '윤심' 때문에 상당히 헷갈리셨을 것 같습니다. 저는 '윤심'인지 '권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 거 있어서도 안 되고.]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에 5선 주호영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앞서 추대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었지만, 오늘(19일) 경선에서 이른바 '윤핵관' 의원들에 대한 당내 반발 속에 반대표가 40%나 나왔습니다.
화강윤 기자입니다.
<기자>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 대구가 지역구인 5선 중진 주호영 의원이 총 106표 가운데 61표를 얻으며 당선됐습니다.
국민의힘 유일의 호남 의원인 재선 이용호 의원도 42표를 얻으며 깜짝 선전했습니다.
의원들이 당 안정에 손을 들어주기는 했지만, '주호영 추대론' 등 이른바 '윤핵관' 의원들의 실력 행사에 반감도 터져 나온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이용호/국민의힘 의원 : '윤심' 때문에 상당히 헷갈리셨을 것 같습니다. 저는 '윤심'인지 '권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 거 있어서도 안 되고….]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24일 만에 다시 전면에 나선 주 신임 원내대표에게는 내우외환 극복이라는 과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밖으로는 여소야대 상황에서 '김건희 특검법' 등 민주당의 파상공세를 막아 내야 하고, 안으로는 비대위 무효를 주장하는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이 인용될 경우, 정진석 비대위원장을 대행해 '원톱'으로서 당을 수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이준석 전 대표와의 송사 문제를 정리하고, 비대위원장님과 상의해서 비어 있는 당직들을 조속히 채우는 일이 (급선무입니다.)]
주 원내대표는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인 내년 4월까지만 직을 수행하겠다면서, 후년 총선 승리를 위해 혁신위 활동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화강윤 기자hwak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승강기 따라 탄 공포의 남성…가해자 정보 요청했더니
- 신당역 살해범은 '31살 전주환'…조사 중 털어놓은 동기
- 길 막혀 조문 불발…외교 홀대 논란 일자 “왕실이 재조정”
- 3시간 병원 헤매다 다리 절단…'의사 없는' 권역외상센터
- 난마돌이 몰고온 초속 33.9m 강풍…건물 외벽 할퀴었다
- 난마돌 일본 열도 '관통'…하루 사이 726㎜ 폭우 쏟았다
- 갯바위 낚시객 덮친 '7m 파도'…구조대원도 휩쓸려 다쳐
- 홍성흔 중학생 아들, 포경수술 방송…'살림남' 방심위 민원 제기
- “흰색 구두 신어서 발 아파” 신고에 '촉' 발동한 경찰이 한 행동
- '미성년 성폭행 혐의' 이규현 피겨 코치, 범행 당시 불법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