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처상황 점검회의(9.18. 18시)

2022. 9. 18. 21: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처상황 점검회의- 2022. 9. 18. (일) 18:00, 정부서울청사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매우 강한 세력을 유지하며 북상 중입니다.

내일 오전 중 최근접 예상, 끝까지 철저한 대처 당부- 한덕수 국무총리, 제14호 태풍 '난마돌'대처상황 점검 회의 주재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저녁 6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기관과 영상회의를 갖고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처상황을 점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두발언]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처상황 점검회의


- 2022. 9. 18. (일) 18:00, 정부서울청사 -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매우 강한 세력을 유지하며 북상 중입니다. 일본 규슈 지방으로 상륙해 열도를 따라 이동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절대 방심할 상황은 아닙니다. 태풍의 강풍 반경이 워낙 넓어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지난 ‘힌남노’로 많은 피해가 있었던 지자체에서는 특별히 경각심을 갖고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목표 하에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습니다. 금일 12시부터 중대본 비상근무 2단계를 발령하여 대응하고 있으며, 태풍 상황에 따라 최고 단계인 3단계 발령도 적극 검토하는 등 총력 대응하겠습니다.


이번 태풍은 강풍에 의한 폭풍 해일이 우려됩니다.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만큼, 관련 지자체와 소방·경찰·해경 등은 방파제나 해안도로 출입 자제, 선제적 주민대피 등을 통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난 태풍 때 일부 유튜버들은 태풍 상황을 생중계한다며 위험천만만 행동으로 위험을 자초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절대 자제해주시고, 당국에서도 재발방지를 위해 철저히 단속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난 상황에서는 한순간의 방심도 용납되지 않습니다. 간판 낙하, 시설물 쓰러짐 등 사소한 문제로도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활동에 빈틈이 없도록 챙겨봐 주시고, 만에 하나라도 있을 위험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대본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관계기관이 태풍 대응을 위해 불철주야 최선을 다해주고 계십니다. 태풍이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긴장감을 유지하며 비상근무 등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내일 오전 중 최근접 예상, 끝까지 철저한 대처 당부




- 한덕수 국무총리, 제14호 태풍 ‘난마돌’대처상황 점검 회의 주재 -






□한덕수 국무총리는 18일 저녁 6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기관과 영상회의를 갖고 제14호 태풍 ‘난마돌’ 대처상황을 점검했다.




* (관계기관) 행안·환경·해수·국토·농식품·산업·국방부, 기상·산림·소방·경찰·해경청(지자체) 부산·대구·울산·강원·경북·경남·제주




ㅇ 한 총리는 태풍 전망과 기관별 대처상황* 등을 보고 받고, 무엇보다 인명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태풍이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긴장감을 유지하고 위험에 철저히 대처할 것을 지시했다.




< 주요 대처 상황 >




ㅇ (행안부) 9.18 12시 중대본 2단계 가동, 주민대피계획 및 재해우려지역 사전점검


ㅇ (환경부) 하천 홍수특보 등 위험정보 적기 제공, 수방자재 비축 등


ㅇ (해수부) 해경청 구조본부 비상가동, 어선·여객선 출항통제, 컨테이너크레인 고박 완료 등


ㅇ (산림청) 산사태취약지 점검, 태풍 ‘힌남노’ 피해지역 긴급점검, 산림헬기 지원 준비 등


ㅇ (제주·부산 등) 위험지역 주민 출입 통제, 부산시 학교 원격수업 전환 등






ㅇ 한 총리는 산업시설에 대한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점검·대비해달라고 지시하고, 하천 범람에 따른 인명피해가 없도록 사전 점검과 선제적 주민대피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 한편, 한 총리는 오늘 밤 10시와 12시에 관련 지자체와 태풍 대비상황을 점검할 계획(영상연결)이며, 내일 아침 8시에는 대처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