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데이비드 보위 콘서트, 베를린 장벽 붕괴로 이어진 사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데위비드 보위와 베를린 장벽 붕괴 간 얽힌 이야기가 조명됐다.
9월 18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냉전과 독일 분단을 상징하는 베를린 장벽과 전설적인 록스타 데이비드 보위의 에피소드가 공개됐다.
같은 시간, 장벽 너머 동베를린에서도 데이비드 보위의 '히어로즈'를 들을 수 있었고, 이에 동독인들은 노래를 따라부르는가 하면 심지어 장벽 위를 오르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배효주 기자]
데위비드 보위와 베를린 장벽 붕괴 간 얽힌 이야기가 조명됐다.
9월 18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는 냉전과 독일 분단을 상징하는 베를린 장벽과 전설적인 록스타 데이비드 보위의 에피소드가 공개됐다.
새 음반 작업 차 서베를린에 머물던 데이비드 보위는 우연히 베를린 장벽 아래서 포옹을 나누는 한 연인을 목격했다. 이에 영감을 받은 데이비드 보위는 '히어로즈'를 작사작곡 했는데, 오직 사랑만이 전쟁과 분단을 극복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이들은 모두 영웅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 노래는 독일인들에게 남다르게 다가왔으나, 동독에서는 데위비드 보위의 노래를 들을 수 없었다. 서방의 대중음악 유통을 전면 금지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1987년 데이비드 보위의 콘서트가 서베를린에서 열렸다. 장소는 베를린 장벽 바로 옆 야외 광장이었다. 데이비드 보위는 7만 명의 팬 앞에서 '히어로즈'를 열창했고, 관객들은 큰 소리로 노래를 따라불렀다.
같은 시간, 장벽 너머 동베를린에서도 데이비드 보위의 '히어로즈'를 들을 수 있었고, 이에 동독인들은 노래를 따라부르는가 하면 심지어 장벽 위를 오르기도 했다. 장벽을 사이에두고 동독과 서독이 하나된 순간이었다.
하지만 동독 경찰은 물대포 등 무력을 행사하며 사람들을 해산시켰고, 무고한 시민들을 무차별 체포했다. 이는 곧 동독 내 반정부 시위로 번졌고, 그러던 1989년 결국 베를린 장벽은 무너졌다.(사진=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방송 캡처)
뉴스엔 배효주 hyo@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누나 믿고 따라와” 한정민♥조예영, 밀착 스킨십‥12주 어떻게 참았나
- 박명수 “의사 아내 ♥한수민, 강타랑 결혼하려고 공부”(라디오쇼)
- 박주호 딸 나은, 리듬 체조 대회 입상한 실력‥다리 찢기도 척척(슈돌)
- 전현무 “캠핑카 팔라고 15군데서 문의, 장윤정 바다 연락 와”(나혼산)
- 이다해, ♥세븐 깜짝 놀랄 시스루 비키니…몸매 실화야? 감탄
- ‘김수미 며느리’ 서효림, 후유증 극복→뱃살 사라진 비키니 깜짝
- 안성기, 혈액암 투병 탓 몰라보게 부은 얼굴…허지웅 “많이 드셨으면”
- 허니제이, 결혼+임신 깜짝 발표 “새 생명 찾아와, 기쁨·책임감 교차”[전문]
- ‘최준용♥’ 한아름, 평생 배변주머니 착용‥용종 3천개↑ 내시경 사진 충격(퍼펙트)[어제TV]
- 김예원이라고? ‘수리남’ 사모님 파격 변신 “500대 1 경쟁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