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흑인→백인' 영상에 인종차별 논란 일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흑인 배우가 주인공을 맡은 디즈니 실사영화 '인어공주'(The Little Mermaid)의 예고편이 최근 공개된 가운데 예고편 속 흑인 배우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백인으로 바꿔놓은 동영상이 공개돼 인종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흑인 인어공주에 반발한 인종차별적인 영상"이라며 다수의 비판 댓글을 달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상 소개 누리꾼 "교육적인 이유로 만든 것" 해명
다수 누리꾼 "인종차별적 영상"이라며 강하게 비판
흑인 인어공주를 백인으로 바꾼 영상(위)과 원래 예고편 영상(아래) [트위터 캡처. |
흑인 배우가 주인공을 맡은 디즈니 실사영화 ‘인어공주’(The Little Mermaid)의 예고편이 최근 공개된 가운데 예고편 속 흑인 배우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백인으로 바꿔놓은 동영상이 공개돼 인종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이를 소개한 누리꾼은 “교육적인 이유로 이를 만들었다”고 밝혔지만, 다수의 누리꾼들은 이를 “인종치별”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16일(현지시간) 포브스 등에 따르면 한 트위터 사용자는 디즈니의 흑인 인어공주를 백인으로 바꾼 동영상을 만들었다가 트위터로부터 계정 활동 정지 처분을 받았다.
해당 영상을 트위터에 처음 소개한 누리꾼은 “AI 과학자의 공로 덕분”이라며 “그가 인어공주를 고쳤다. (흑인 인어공주를) 적갈색 머리카락을 가진 백인 소녀로 바꿨다”고 말했다.
또한 “순전히 교육적인 이유로 이를 만들었다. 인종차별적인 방식이라고 오해하지 말라”며 “인공지능이 수행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기술에 놀랐고, 사람들에게 (AI 기술 구현자의) 연구 분야를 보여주고 싶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흑인 인어공주에 반발한 인종차별적인 영상”이라며 다수의 비판 댓글을 달았다.
인어공주 실사판은 지난 1989년 개봉한 동명의 인기 애니메이션을 재해석해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 아리엘 역으로 흑인 R&B 가수 겸 배우 핼리 베일리가 캐스팅 돼 화제가 됐다. 디즈니는 지난 9일 팬 축제 ‘D23 엑스포’를 통해 첫 예고편을 공개했다.
이 예고편 공개 이후 일부 누리꾼들은 “인어공주 원작 삽화에는 창백한 피부의 여성이 등장한다”고 주장하면서 “디즈니가 ‘PC(Political Correctness, 정치적 올바름) 주의’에 경도돼 원작을 훼손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미국 온라인 정치 평론가 맷 월시는 “과학적 관점에서 어두운 피부를 가진 인어공주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인어공주 피부는 심해 생물처럼 창백하거나 반투명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펼쳤다.
이에 누리꾼들은 “신화 속 인어의 피부색을 문제 삼는 것은 명백한 인종차별”이라고 비판하는 등 흑인 인어공주를 둘러싼 논쟁이 온라인에서 이어지고 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박지윤 최동석 향한 이혼변호사의 일침…"정신 차리세요"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